시흥시, 신년인사회 건의사항 대응보고회 개최

입력 2023년03월09일 15시26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8일 시청 글로벌센터1에서 2023 신년인사회 건의사항 대응 보고회를 갖고, 국별ㆍ동별 추진여부와 상황을 점검했다. 

 

시흥시 신년인사회는 지난 2월 6일부터 17일까지 2주간 19개동을 돌며 진행했다. 신년인사회는 한 해의 시작에서 임 시장이 시민 건의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소통하며 시정의 영감을 얻고, 시민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해소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신년인사회에서 모인 시민 건의사항은 총 249건에 이른다. 특히 도로ㆍ교통, 녹지, 체육시설, 주차장, 교육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민생 관련 의견이 주를 이뤘다. 

 

가장 많은 의견이 제출된 안건은 역시 주차문제였다. 장현지구 A3 블록·장곡동 중심상가 인근 공영주차장(주차타워) 건립, 거모지구 조성 시 구도심 주차 공간 확보 요청, 큰솔공원 공영주차장 건립 요청 등 관내 전 지역을 대상으로 주차 공간 확대 요구가 있었다. 

 

시는 주차난 해소를 위해 검토 용역 및 주민설명회 등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주차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파손된 도로로 인한 시민불편도 신속하게 제거한다. 시민 직접 요청 구간은 응급 복구를 실시하고, 상습침수 지역에는 우기 전 시설물과 배수로 준설을 추진한다. 

 

어르신들의 사랑방인 경로당도 세심히 손본다. 조남1통 등 보수 건의가 있던 경로당 22개소에는 온수기설치, 싱크대 교체 등을 추진한다. 시는 이에 더해 시립·마을·소규모 아파트 경로당 109개소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보수공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특히 이용인원에 비해 협소한 규모로 불편을 겪었던 하중2통 경로당은 임 시장이 방문해 상황을 파악하고 오는 9월까지 리모델링과 엘리베이터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시민의 안전한 매일을 위해 CCTV는 더 늘린다. 장현지구와 미산동 등 CCTV 취약지역에 총 316여 대를 추가 설치하고, 이 외 지역에도 설치를 위한 관계기관 협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민이 만들어가는 시흥시를 만든다. 개인 자원봉사 인정·보상 강화 및 다양한 활동지원을 통한 자원종사 활성화를 꾀한다. 전국 최초로 자원봉사 공동체 협업을 위한 공동체 거점공간 ‘공감’을 운영하고 신규 자원봉사단체 교육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시는 이 외에도 체육시설 이용 확대, 청소년 활동 지원, 산책로 환경정비 등 접수된 시민 건의사항에 대해 해당 부서별 장·단기적 계획 마련을 통해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하중동 경로당 증축 관련 현장의 목소리가 전달되기도 했다. 김상동 연성동장은 “어르신들께서 순번을 정해 식사를 하시는 등 어려움이 많았으나, 신년인사회를 통해 건의사항이 빠르게 반영되는 것을 보고 매우 기뻐하셨다”고 전했다. 

 

임 시장은 “시민의 목소리로 직접 듣는 의견은 현장감이 있어 매우 소중하다. 내 건의가 행정을 통해 반영되는 경험을 느끼는 것이 진정한 주민자치의 원동력이 된다”며 “각 부서는 제반사항을 면밀히 검토하고 가능한 건의사항을 신속하게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시민을 위한 현장 중심 행정의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동 중심 민원 대응 시스템을 빠른 시일 내 구축하겠다”고 전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