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관리감독자 위험성평가 직무교육 실시

입력 2023년05월02일 13시21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 영주시는 2~4일, 3일간 148아트스퀘어에서 관리감독자의 위험성평가를 지원하고 직무역량을 강화하고자 시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2023년 영주시청 관리감독자 위험성평가 직무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현업근로자 소속부서 관리감독자인 주무팀장 및 팀원, 도급‧용역‧위탁업무 담당자 등 15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해 외부 안전교육 전문기관인 더퍼스트안전보건의 장재필 강사의 강의로 진행된다.

 

1부는 중대재해처벌법 개정사항 , 각종 중대해재 이슈, 관련 매뉴얼‧지침 등에 대한 안내로 시작해 2부는 위험성평가 직무교육 , 위험성평가 실습‧피드백 등 중대재해 예방의 핵심인 위험성평가에 대한 내실있는 강의로 이어진다.

 

김만기 행정안전국장은 “최근 지자체에서도 중대재해 관련 사건‧사고들의 발생건수가 증가하는 만큼 이번 교육으로 중대재해 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각 부서 관리감독자들은 소속 근로자의 작업현장을 수시로 점검하는 체제를 갖추고, 면밀한 유해‧위험요인 분석과 신속한 개선을 통해 중대재해 제로화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주시는 소속 근로자의 사고예방은 물론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해 부서별 관리감독자의 역량강화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에 역점을 두고 있다.

 

지난해부터 분기별로 외부강사를 초빙해 관리감독자 정기안전보건 집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중대재해예방팀과 합동으로 소관 사업장을 순회 점검하며 유해‧위험요인을 발굴하고 개선해나가는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또한, 올해는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을 위한 집중안전점검과 연계해 실내 어린이 놀이시설, 어린이집, 실내수영장 등 시민들의 이용률이 높은 공중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점검도 실시할 방침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