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시민 관광향유 증진을 위한 정책 방향 및 과제 연구 결과 발표

입력 2023년11월09일 08시48분 이경문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 인천연구원(원장 박호군)은 2023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시민 관광향유 증진을 위한 정책 방향 및 과제” 연구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이 연구는 인천시가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 도시’ 시정 목표와 관련하여 시민의 관광향유를 관광정책의 중요한 정책의제로 설정하고 체계적인 이행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관광정책의 발전 과정에서 시민의 관광향유에 관한 논의와 정책적 접근은 확대되는 양상이며, 시민들의 관광향유는 국가 및 지역 관광정책의 중요한 가치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보고서는 경제적·사회적·지리적 제약 등으로 관광활동에 제약이 있는 인천시민 관광복지 증진 방안으로 추진 중인 관광취약계층 지원 사업의 고도화는 물론, 관광약자 여행바우처 사업 등 관광취약계층 포용성 확대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연구에서는 또한 시민의 일상 속 관광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서는 시민 생활관광 활성화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군·구 협력 시민 생활관광 활성화 사업, 생애주기 연계 시민 생활관광 프로그램 육성 사업 등을 실천 방안으로 제안하고 있다.


연구를 수행한 인천연구원 심진범 선임연구위원은 “관광정책의 추구 가치에 따라 정책의 비전과 목표, 추진 과제와 사업에는 변화가 수반된다. 인천시는 관광정책 목표 및 전략체계에서 시민의 관광향유를 정책의 중요한 가치로 반영할 필요가 있고, 시민 관광향유 증진을 위한 실천 수단과 정책 추진 기반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