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수구, 주거전용 오피스텔 재산세 과세대상 변동신고 접수

입력 2024년05월24일 11시12분 이경문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6월 1일부터 15일까지…연수구청 세무1과로 방문 또는 우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오는 6월 1일부터 15일까지 ‘주거전용 오피스텔 재산세 과세대상 변동 신고서’를 접수한다.


오피스텔은 원칙적으로 업무시설에 해당해 건축물분과 토지분 재산세를 납부해야 하지만, 재산세의 현황과세 원칙에 따라 실제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과세대상 변동 신고서와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주택분 재산세로 납부할 수 있다.


신고대상은 재산세 과세기준일(6월 1일) 현재 오피스텔을 주거전용[거주자(소유자 혹은 임차인)가 전입신고를 하고 사업자 등록은 되어 있지 않음]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한한다. 


소유자가 변경된 경우 전 소유자의 주거용 신청 여부와 관계없이 다시 신고해야 하며, 전국 지자체에 임대 주택으로 등록된 오피스텔은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더라도 주택분 재산세로 과세한다.


신고방법은 재산세 과세대상 변동신고서와 전입세대열람원(소유자 거주 시 주민등록등본 가능), 임대한 경우 임대차 계약서 사본, 현황사진 등 증빙서류를 첨부해 구청 세무1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고하면 된다. 


다만, 기존 1주택 소유자가 오피스텔을 주거전용으로 신고하면 2주택이 되어 1가구 1주택 재산세(주택분) 세율특례 혜택을 받을 수 없다.


또한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부가가치세, 부동산 취득 시 취득세율, 무주택자 청약자격 상실 등과 관련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검토한 후 신청해야 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