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부소방서, 완강기 사용법 안내

입력 2024년09월03일 14시53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광주서부소방서(서장 김희철)는 지난달 22일 경기도 부천 호텔 화재 계기로 완강기 사용법에 대한 관심 급증에 따른 올바른 완강기 사용법을 안내했다.

 

완강기는 모든 건물의 3층에서 10층까지 설치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업소에는 2층에도 설치가 의무화돼 있다. 특히 호텔 등 숙박시설은 완강기 혹은 간이 완강기를 2개 이상 설치해야 한다.

 

이에 서부소방서는 추석 명절을 대비해 관내 숙박시설 화재안전조사로 완강기 등 피난시설을 점검하고, 소방안전교육 시 완강기 사용법 교육과 온라인 방법을 통해 올바른 완강기 사용법 및 완강기 체험시설을 안내할 예정이다. 현재 광주에서는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북구 오치동)에서 체험할 수 있다.

 

완강기 사용법은 △로프와 가슴벨트 속도 조절기 및 후크를 확인 후 지지대에 완강기 고리를 걸고 잠근다 △지지대를 창밖으로 밀고 로프를 지상으로 떨어뜨린다 △안전벨트를 가슴높이까지 착용 후 고정 링을 가슴 쪽으로 당긴다 △양팔을 쭉 뻗어 벽면을 짚으며 내려간다 △이때 만세 자세를 취하면 벨트가 빠지면서 추락할 수 있으니 주의 한다.

 

김희철 서부소방서장은 "완강기는 화재 대피 시 생명을 지키는 최후수단이 될 수 있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긴급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건물 완강기 위치를 확인하고 사용법을 숙지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