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하늘길을 연 사람들 - 인천국제공항 개항의 숨은 주역들' 발간

입력 2025년01월24일 08시50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 인천연구원(원장 박호군)은 '21세기 인천 도약의 기억' 총서 시리즈의 첫 번째 책,『하늘길을 연 사람들 - 인천국제공항 개항의 숨은 주역들』을 발간했다. 

 

이번 총서는 인천연구원이 인천의 도시 발전과 변화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그 과정에서 중심 역할을 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아낸 도시 기록사 시리즈로, 인천의 역사와 정체성을 되새기고 미래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2025년 1월 처음으로 공개된 첫 번째 권인『하늘길을 연 사람들 - 인천국제공항 개항의 숨은 주역들』은 국가적 관문이자 인천의 국제적 도약을 이끈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을 중심으로 건설 및 발전 과정을 구술 형식으로 기록하였다.

 

인천국제공항의 초기 자금 조달에서부터 영종대교의 민자 건설, 물류 네트워크 확장, 국제 허브공항으로 자리 잡기까지의 과정을 공항 발전의 숨은 주역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도전과 극복의 순간을 담아냈다.
 

유례없는 선(先) 착공 후(後) 보상을 이끈 김동용의 이야기, 공항 건설 초기 토대를 구축하고 IMF 위기 속에서도 철저한 시운전과 준비를 이룬 석준열의 이야기, 국내 최초로 대규모 공항 건설에 프로그램 매니지먼트 방식을 도입한 오명갑의 이야기, 공항의 성장 전략과 물류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인천공항의 현재와 미래를 설계한 임병기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발간된 단행본은 인천연구원 자료실, 국립중앙도서관 및 인천 관내 공공도서관에 비치될 예정이며 인천연구원 홈페이지에 원문을 공개하고 있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모바일로 원문에 바로 접속하려면 첨부된 단행본 표지 사진의 QR 코드를 스캔하면 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