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학교협동조합 설립 매뉴얼 발간

입력 2014년01월22일 07시10분 사회부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  성남시가 전국 최초로 ‘학교협동조합 설립 매뉴얼’을 발간했다.

매뉴얼은 90쪽 분량으로 ‘사회적협동조합 형태의 학교협동조합 설립절차와 사례’를 표제로 달아, 지난 17일 제작했고,  발기인 모집부터 사업자등록에 이르기까지 11개 설립단계에서 필요한 구비서류와 방법을 소개한다.

성남시·경기도교육청·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공동 지원해 설립한 ‘복정고 교육경제공동체 사회적협동조합’ 법인을 예로 들어 각 설립 절차를 설명해 쉬운 이해를 돕는다.

이 매뉴얼은 또 ‘학교협동조합’은 설립 자체보다 운영이 더욱 중요하며, 정부와 학교, 지역사회가 협력해야 가능한 것임을 강조한다.

부록으로 설립과정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총 17종의 서류양식을 첨부했다.

성남시는 이번 매뉴얼 발간이 교육-경제-복지의 선순환구조를 창출하는 바람직한 학교협동조합의 확산을 돕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관내 35개 고등학교에 우선 배포하며, 희망자 수요를 파악해 추가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10월 24일 문을 연 ‘복정고 교육경제공동체 사회적협동조합’의 학교 매점은 학생 스스로 조합경영에 참여하면서 협력적 의사결정, 기업운영 등의 경험을 쌓고, 성장기 학생들에게 바른 먹거리를 제공한다.

운영 수익금은 모두 장학사업, 체험학습 등 학생 복지를 위해 쓰인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