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교폭력 실태조사, 다음주부터 4월까지

입력 2014년03월17일 13시34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조사결과 근거하여 적극적으로 예방 근절할 것

[여성종합뉴스/홍성찬기자]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약 6주 동안 2014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학교폭력 발생 실태와 인식을 체계적으로 조사하여 학생의 인식 개선과 학교․교육청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모색하기 위해 이루어지며, 초4~고3 9개 학년의 전체 학생 128만명을 대상으로 한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이루어지는 조사로, 다른 시․도교육청과 동시에 진행한다.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하여 NEIS 대국민서비스를 이용한 온라인 조사로 이루어진다.

 문항은 피해경험, 가해경험, 목격경험, 예방교육 효과 등 21개다. 조사과정 자체가 예방교육으로 연결되도록, 교육용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담겨 있다.


학생은 가정의 PC 등으로 응답하고 별도 회원가입 없이 인증번호로 참여하고,PC가 없거나 인터넷 접근이 어려운 경우 학교 컴퓨터도 가능하다. 이름이나 IP 주소 등 학생 개인정보는 저장하지 않는다.

그동안 조사와 달리, ‘비밀’ 보장을 더욱 철저히 하기 위해 인증번호를 무작위로 5차례 브여하며, 음성서비스로 시각장애 학생의 참여를 보장하고, 다문화 학생을 위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태국어 등 다국어 문항을 제공한다.

경기도교육청 학교인권지원과 강영남 과장은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근절하기 위해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는 조사”라며, “학교폭력의 반대말은 관심과 참여다. 우리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사결과는 오는 11월, 학교정보공시 사이트(학교알리미)에 학교별로 공개된다. 도교육청은 이번 조사에 근거하여 학교폭력 유형별, 학교급별 맞춤형 지원 및 관리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해 하반기의 <2013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에서 경기도의 피해응답률은 대폭 감소한 바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