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인사청문회 대상,도 산하 6개 기관

입력 2014년08월25일 13시39분 이삼규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 이삼규수습기자] 25일 경기도와 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에 따르면 도 산하 청문회 대상 기관은 경기도시공사,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문화재단,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개발연구원, 경기과학기술진흥원 등 모두 6곳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당초 경기도시공사 등 도 산하 '빅4' 기관장에 대해 청문회를 실시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도의회 새정치연합이 경기개발연구원과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을 청문회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해 이들 두 기관이 추가됐다.

이번에 처음 도입된 인사청문회는 국회의 인사청문회와 달리 '간담회'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는 지방공기업법과 지역신용보증재단법 등 상위법상 이들 기관장에 대한 인사 청문회가 법에 저촉된다는 판단 때문이다.
 
청문회는 도의회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1차 비공개, 2차 공개로 나눠 진행한다. 1차 비공개 청문은 도덕성 검증을 위주로, 2차 공개 청문은 능력 검증에 비중을 둔다. 1차 비공개 청문은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으며, 1∼2차 청문회 시간은 모두 4시간으로 정했다.  

도의회 의장은 인사청문 결과가 나오면 도지사에게 열흘 이내에 전달해야 한다. 도의회 여야가 합의하지 않으면 결과문을 넘기지 않을 수도 있다. 또 도지사는 인사청문 결과문에 구속받지 않는다.
 
도의회 새정치연합은 25일 오후 6시부터 강원도 홍천 대명비발디파크에서 열리는 연찬회에서 남경필 지사와 사회통합부지사 및 이들 6개 기관장 청문에 대해 의견을 최종 조율하고 26일 이를 발표한다.
 
이번 인사청문회 첫 대상자인 임해규 경기개발연구원장 내정자를 두고 보은인사 논란이 불거질 전망이다. 임 내정자는 남 지사의 선거대책위원회 정책본부장을 지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