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보건소, 서울시 방문민원응대 서비스 최우수기관 선정

입력 2014년11월18일 13시26분 이경문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찾아가는 건강서비스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관악구 보건소가 방문민원응대 서비스 분야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서울시는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자치구 25개 보건소와 민원실 등 50여 개 부서를 대상으로 방문민원응대 평가를 하고 있으며, 관악구는 96.7점으로 올해 상반기 최우수기관에 선정된 것에 이어 하반기에도 높은 점수를 받아 서울시 자치구 중 1위를 차지했다. 

관악구보건소는 직원을 대상으로 친절한 주민 응대를 몸에 익히기 위해 전문강사를 초빙해 친절교육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보건소 이용주민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통해 직원들의 친절도, 보건소 이용 불편사항 등을 수시로 점검하고 있다.

또한, 평일 보건소 이용이 어려운 직장인을 위해 토요일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열린보건소를 운영하고 법률상담이 필요한 주민을 위해 의사출신인 변호사가 무료로 상담을 해주는 등 다양한 건강정보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명사와 함께하는 건강강좌’와 ‘보건소 건강음악회’ 등 주민들과 함께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11년 3월부터 관내 병원 등과 연계해 운영하고 있는 ‘명사와 함께하는 건강강좌’는 월 1회 건강테마를 정해 주민을 대상으로 질환별 건강상식 등을 알기 쉽게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보건소 건강음악회’는 지역 내 학생, 교사 등 다양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재능을 기부하는 작은 음악회로 진행된다.

내년 5월에는 보라매동 도시보건지소를 완공할 예정으로 보건지소에서는 건강취약계층을 위한 재활보건과 영유아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민 만족도 향상에 힘쓸 예정이다.

유종필 구청장은 “보건소뿐 아니라 구청 어느 곳이라도 주민들이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친절의 목표”라며 “앞으로도 먼저 주민들에게 다가가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