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점화 계획’ 발표

입력 2015년02월23일 22시40분 이경문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단위 학교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현장 중심 연수 추진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단위 학교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현장중심 연수 추진을 위해, ‘2015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점화 계획’을 23일 발표했다.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점화’정책은 이론과 사례 중심의 집합연수 시스템을 실천 중심의 실행학습체제로 개편하고, 외부 지원 중심의 컨설팅과 개별 성장 중심 연수에서 집단 성장 중심의 체제로 전환하고자 실시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교원들의 개별 역량이 학교 변화와 실천으로 연계되어 학교 역량으로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란 단위 학교 교원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함께 수업을 개발(공동연구)하고, 함께 실천(공동실천)하며, 교육활동에 대하여 대화하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집단성장)하는 학습공동체를 의미한다.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점화’정책은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을 직무연수로 인정하고, 연수 학점을 부여하는 것이다.

희망하는 모든 초․중․고등학교 소속 교원을 대상으로 하며, 단위 학교 내 여러 개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운영이 가능하다.

연수시간은 연간 최소 15시간 이상 60시간 이내로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편성하되, 정기적인‘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운영을 통한 일상적 학습을 권장한다.

연수교육과정은 수업으로 연계될 수 있는 주제를 설정하고, 주제연수, 공동연구, 공동실천, 연구결과 공유 등으로 균형있게 편성한다.

출결 관리 및 연수 전반적인 질 관리를 위해 단위 학교별 학교장 책임 하에 ‘전문적 학습공동체 관리팀’을 구성․운영한다.

연수 시간의 80% 이상 수강 시 연수이수를 인정하고 학점을 부여한다.

단위학교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점 신청을 희망할 경우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3월 20일까지 연수 계획서를 해당 교육지원청에 제출하면 된다.

경기도교육청 학교혁신과 관계자는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점화 정책은 전국 최초의 단위 학교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현장 중심 연수 정책으로서, 교원의 동료성과 전문성 신장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참된 학력 신장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 경기도교육청의 모든 연수는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시스템을 개편할 것이다”며 교원 연수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있음을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