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옥탑방 쿨루프’ 캠페인 시작

입력 2015년06월21일 23시05분 허찬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주거환경이 열악한 옥탑방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모집해, 무료로 차열 페인트를 칠해 줄 예정이다여름철 냉방에너지 절감과 열섬현상 완화를 위해 옥탑방 옥상에 무료로 흰색 차열 페인트를 칠하는

[연합시민의소리] 21일 서울시는 여름철 냉방에너지 절감과 열섬현상 완화를 위해 옥탑방 옥상에 무료로 흰색 차열 페인트를 칠하는 ‘옥탑방 쿨루프’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쿨루프’는 시원한 지붕을 뜻하며, 여름철 지붕표면은 태양열을 흡수해 건물냉방 에너지 증가는 물론 도시열섬 현상을 유발하므로 햇빛과 열의 반사 및 방사효과가 있는 하얀 페인트를 지붕에 시공하여 열기가 지붕에 축적되는 것을 줄이도록 하는 공법이다.


이날 동대문신발상가 옥탑에서 흰 페인트칠을 하면서 음식과 공연을 즐기는 ‘하지 파티’를 시작으로 캠페인이 본격 시작됐다. 


시는 앞으로 주거환경이 열악한 옥탑방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공개 모집해 무료로 시공해 줄 계획이다. 


이 캠페인은 옥상의 색깔을 바꿔 열섬현상을 완화하고 냉방 에너지 절약 효과를 얻는 ‘쿨루프’(Cool Roof) 사업을 홍보하기 위한 것이다.


여름철에는 옥상이 태양열을 흡수하면서 건물의 냉방에 드는 에너지가 늘어나고 도시 열섬 현상이 발생한다. 


이때 햇빛을 반사하는 효과가 있는 흰색 페인트를 지붕에 칠하면 열기가 지붕에 축적되는 것을 줄여준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이처럼 옥상에 칠하는 방수 페인트의 색깔을 밝은 색으로 바꾸기만 해도 건물 온도가 떨어지고 냉방 에너지를 절약하는데 효과가 크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지속적인 홍보에 나섰으며, 건물에너지효율화 자금의 융자 지원 대상에도 쿨루프 시공을 포함했다.


시는 주거환경이 열악한 옥탑방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모집해 무료로 차열 페인트를 칠해 줄 예정이다.


신청 접수는 9월 8일까지며 문의는 전화 (02-6011-2211) 또는 홈페이지(https://www.facebook.com/groups/whiteroofcoolcity/)를 참고하면 된다.


정희정 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이번 캠페인은 저렴한 비용으로 냉방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홍보이자 주거환경이 취약한 옥탑방 등에 거주하는 청년층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도시열섬현상 해결책으로 ‘쿨루프 사업’이 서울시 전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