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도시개발 통합정보마당' 홈페이지 본격 서비스 개시

입력 2015년10월21일 11시25분 임화순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 소리]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시민들에게 정부3.0 도시개발사업 관련 정보를 보다 신속하게 전달하고 시민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도시개발 통합정보마당’홈페이지(http://urban.incheon.go.kr)를 구축해 본격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도시개발 통합정보마당 홈페이지 구축은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며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인 정부3.0의 인천시 선도과제로 선정돼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금까지 시민들이 도시개발사업 관련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관공서를 직접 방문해 관계도서 및 서류 등을 열람하거나 시보에 게재되는 고시·공고문을 찾아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또한, 조합에서 추진하는 민간 도시개발사업의 경우 조합 총회나 대의원회 개최 시 조합원이 직접 참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조합원이 그 내용을 알기 어려웠고, 주요 의결사항 및 회의록 등을 열람하려면 조합을 직접 방문해야만 했다.


하지만, 이번에 구축한 도시개발 통합정보마당을 활용하면 누구나 도시개발사업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자유로운 의견도 개진할 수 있어 주민참여형 도시개발사업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인천시에서 진행 중인 총 14개의 도시개발사업이 각 기관과 조합에 의해 개별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나, 도시개발 통합정보마당을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사업관리 및 정보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개발 통합정보마당 홈페이지는 최근 보편화된 다양한 모바일 기기 사용자를 고려해 디스플레이 종류에 따라 화면의 크기가 자동으로 최적화되도록 조절되는 반응형 웹으로 구축돼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도시개발 통합정보마당은 도시개발에 대한 시민의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정부3.0에 맞춰 시민의견을 청취하고 소통하는 구심점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