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행권 최초로 로보어드바이저 자문형 신탁상품 판매 '금융권 혁신'

입력 2016년01월11일 10시18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신한은행 데이터 네트워크(블록체인),IBK기업은행 홍채인증 금융서비, KB국민은행 로보어드바이저 자문형 신탁상품(쿼터백 R-1)

[연합시민의소리] 11일 KB국민은행은 쿼터백투자자문과 투자자문 계약을 맺고 은행권 최초로 로보어드바이저 자문형 신탁상품(쿼터백 R-1)을  선보인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로봇과 자문의 합성어로 펀드매니저와 애널리스트 출신 전문가의 정성적 분석뿐 아니라 로봇이 920조 개의 금융 빅데이터(국내외 주식, 채권, 원자재 등)를 정량적으로 분석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자산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최근 대형 시중은행들이 잇따라 ‘핀테크(FinTech·금융과 기술의 합성어)’ 기업들의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12월 최신 정보기술(IT) 기업인 비모와 스트리미에 지분투자를 하기로 결정, 비모는 투자자와 대출 희망자를 연결해주는 개인 간 거래(P2P) 대출업체 어니스트펀드를 운영하는 회사로  스트리미는 해외송금업체로 대형 금융기관의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고 공개된 데이터 네트워크(블록체인)를 통해 빠르고 저렴하게 돈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술을 갖고 있다.


따라서 신한은행은 비모가 가진 심리 측정 기반 신용평가시스템(PSS)을 활용해 향후 중금리 대출 고객에게 적용할 신용평가시스템을 연구, 스트리미와는 블록체인 기반 해외송금 서비스 개발을 준비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은 지난해 12월 홍채인증 기술을 보유한 이리언스와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 눈을 대면 카드, 통장 없이도 금융 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 홍채인증 금융서비스를 선보였다.

올해 하반기(7∼12월) 출범할 예정인 인터넷전문은행이 벌써부터 금융권 혁신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