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금융회사별·상품별 수익률 통합 비교 공시 서비스 실시

입력 2016년01월27일 23시31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고용노동부와 금융감독원은 28일부터 퇴직연금을 취급하는 ▴금융회사들의 운용기간별 중·장기 연평균 수익률 ▴퇴직연금 금융 상품별 수익률 정보들을 통합해서 공시하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그동안 퇴직연금 관련 수익률·수수료율과 상품정보는 각 금융회사 홈페이지와 금융업권별 협회를 통해 공시되었으나, 기존에 공시된 수익률에는 가입자가 부담하는 수수료율과 금융상품의 보수 등이 제외되지 않아 공시 수익률이 가입자의 실질 수익률보다 수수료율만큼 높게 공시되는 문제가 있었고, 해당 금융회사·금융업권별로 수익률 정보 및 서로 다른 기준의 수수료율 체계가 따로 공시되어 퇴직연금 가입 사용자·근로자가 서로 다른 회사 간의 성과를 비교하기 어려웠다.

  
또한 금융상품의 경우, 퇴직연금 상품만을 살펴보기 어려워 퇴직연금 가입 근로자들이 퇴직연금 상품을 선택‧변경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이번에 공시되는 수익률 정보는 모든 퇴직연금 금융회사와 금융상품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제공함으로써,  퇴직연금 가입 근로자들은 더 편리하게 금융회사 및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고, 금융회사의 자발적 수수료 인하 및 운용수익률 제고 노력도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용노동부 정지원 근로기준정책관은 “저금리 기조 아래 퇴직연금 수익률은 하락하고, 가입자들이 느끼는 수수료 등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으므로 이제 노사 모두 퇴직연금 운용상황에 대해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 고 강조하면서,   “이제 퇴직연금 통합공시를 통해 사용자와 근로자들이 퇴직연금 자산을 더욱 잘 운용하기 위해 퇴직연금 금융회사를 선택하거나 변경할 때 의사결정의 기초가 되는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하고, “앞으로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금융회사 및 자산운용사들도 근로자들의 노후 보장을 위해 건전하고 투명하게 선의의 경쟁을 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상반기 중 퇴직연금 금융상품의 상세 상품 설명(운용전략, 위험조정성과지표 등) 및 자산구성내역 등 보다 상세한 정보 제공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