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기초생활보장분야 종합업무 추진계획 수립,시행

입력 2016년01월28일 16시53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시 서구(청장 강범석)는 구정 6대 프로젝트 중 하나인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증진」을 실현하기 위하여 2개 중점과제 및 24개의 세부사업이 수록된  “2016년 기초생활분야 종합업무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서구는 지난해 기초생활분야의 복지재정 효율화 부분 보건복지부 평가에서 전국 “우수”로 복지행정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7월부터 도입된 저소득층을 위한 생활영역별 맞춤형급여 추진 부분 보건복지부 평가에서는 전국 1위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또한, 의료급여 비용예산의 효율적 사용 및 오남용 사전차단 등 인천시 의료급여사업 전반에 대한 실적 평가에서도 1위를 수상함으로써 기초생활보장분야 전반에서 매우 우수한 업무실적 평가를 받은바 있다. 
  
뿐만 아니라, 아직 미발표 상태지만 2015년 12월 31일 마감된 2016년 국정평가 최종자료를 보면 역시 지방생활보장위원회 활성화 부분 인천 1위, 의료진료비 절감율 인천 1위가 예상되고 있어 지난 한 해동안 서구가 지역 내 저소득층 발굴에 주력하면서도 복지예산 역시 허투루 쓰지 않고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등 일거양득의 업무성과를 보여 주었다. 
 

서구는 2016년에도 생활보장위원회를 적극 활용하여 규정에 맞지 않으나 실질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위기가정의 권리 구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면서 대상자별 맞춤형급여 지원 등 보장성 강화에 더욱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하여 제도권 내 보장이 누락된 저소득층을 다시 한번 챙겨 살펴보는 촘촘그물망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적절한 의료급여 지원을 통해 저소득 주민의 보건 향상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올해와 마찬가지로 신규대상자 집중교육 및 다양한 사례관리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합리적인 의료이용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한편으로는 구민의 복지체감도 향상에도 주력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서구는 이러한 다양한 사업 추진을 위하여 2016년 기초생활보장사업비로 총 309억원의 예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더 증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하였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다시 한 번 촘촘히 챙겨 봄으로써 실제로 어렵고 소외된 이웃이 절망하지 않고 희망을 가지고 살아 갈 수 있도록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우리 공무원의 역할이다”라고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올 한해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면서 지역주민 역시 구와 함께 동참해 줄 것을 거듭 당부하였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