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민의소리]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7일 경기도교육연구원에서 ‘교육과정 클러스터 운영교 업무 매뉴얼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지역 학교 간 교육과정과 교과목 프로그램을 상호 공유‧활용함으로써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을 실현하고자 2016학년도 교육과정 클러스터 운영교의 교감, 업무담당 교사, 교육지원청 업무담당 장학사 등 350여 명이 참석했다.
연수에서는 2016 교육과정 클러스터 운영 매뉴얼에 따라 운영 개요, 수업 운영, 나이스(NEIS) 관리 등을 안내했다.
교육과정 클러스터는 일반고, 특목고, 특성화고 등 전체 고등학교에서 인근 2개교 이상이 상호 연계 및 거점학교 유형으로 추진하며, 학생들은 희망에 따라 자신의 학교에 개설되지 않은 교과목을 교육과정 클러스터 내 다른 학교에서 이수할 수 있다.
개설 과목은 일반고의 경우 ▲ 소인수 학생이 선택한 교과목 ▲전공교사가 없어서 개설하지 못한 교과목 ▲일반고에서 학생들의 교과 선택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진로 연계 교과목 등이며, 특성화고나 특목고는 ▲일반고 학생들의 수요는 있으나 일반고에서 개설하지 못하는 전문교과 및 심화교과목 ▲일반고 학생들의 교과 선택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진로․직업 연계 교과목 등이다.
특히, 올해는 교육과정 클러스터교를 일반고뿐만 아니라 특성화고 와 특목고까지 확대하여 136개 학교가 운영하고 있으며, 개설 교과목은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세계문제’, ‘로봇제작’, ‘공학기술’ 등 155개 과목이다.
수업 관련 내용은 숙지고 나형란 교사가 맡아 개설 교과의 특색을 살린 교과 교육과정, 학생 참여형 수업(프로젝트, 토론, 협력학습 등), 관찰평가, 체험학습, 동아리 활동,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등을 전년도 사례 중심으로 안내하고, 참가자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세부 운영 사항을 공유했다.
나이스 관련 내용은 안중고 정하정 교사가 강사로 나서 학교교육과정 등록, 타학교 수강생 등록, 과목개설(교과담당교사 및 수강학생 편성), 성적처리, 타학교 수강생 성적 송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목 성적 반영, 출결 관리, 위탁학생의 등록과 관리 등에 대해 교육과정 클러스터 나이스 활용 절차를 중심으로 설명했다.
한편, 업무 매뉴얼은 경기도교육청이 작년부터 교육과정 클러스터 운영 및 평가‧나이스 성적처리의 표준화를 통해 교육과정 클러스터 운영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고자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으며, 업무 추진 일정별로 담당교사가 처리해야 할 업무를 ‘이해하기’, ‘시나리오’, ‘운영예시’, ‘알아두기’로 제시하여 학교현장의 교사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매뉴얼 세부사항은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 클러스터 운영교 지원컨설팅 카페(http://cafe.daum.net/goecluster) [자료방]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 사항도 이 카페의 영역별 [질의응답] 게시판을 활용하면 된다.
경기도교육청 이상욱 교육과정정책과장은 “교육과정 클러스터는 학교 간 교육과정 네트워크를 통해 학생들의 교과 선택권 강화와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진로 맞춤형 학생 성장을 지원한다.”면서 “학생의 과목선택권을 확대하고 학생주도의 수업혁신을 확산하여 한 발 더 나아가는 학생중심 경기혁신교육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