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차 한불 원자력 공동위 개최

입력 2016년07월08일 23시48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정부가 과학기술인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우수한 국가연구개발 성과 홍보를 위해 지난 2006년부터 매년 발표한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이 선정됐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2016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을 선정하고 지난 7일 오후2시, 국립과천과학관 상상홀에서 우수성과에 대한 표창 및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하였다.
 
아울러, 선정된 우수성과 중 최우수성과에 대해서는 행사 당일 포스터 전시 공간을 마련하여 일반인들에게 소개하였다.
 
올해는, 정부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개발과제(총 54,000여 개) 중 각 부․처․청으로부터 추천받은 620여 건의 후보 과제에 대해 산․학․연 전문가들이 과학기술 개발효과와 창조경제 실현효과등의 기준으로 심사하여 우수성과 100선과 기술이전·사업화·창업 우수기관 10선 등 총 110선을 선정하였다.


이들 중 7개 분야 14개의 최우수성과를 선정하였으며, 최우수 성과연구자(기관)에게는 미래부 장관표창을 수여하였다.


최우수성과로 선정된 사례 중에는 당뇨병 투여 횟수를 획기적으로 감축(매일 → 주1회~월1회)하고 프랑스 사노피사에 총 4.8조원에 기술 이전한 한미약품(주)의 ‘차세대 장기 지속형 당뇨 신약 치료제 개발’ 성과도 포함되었다.
 
한편, 정부는 우수성과로 선정된 과제는 해당사업 평가 및 기관 평가시 가점을 부여하고, 3년 이내에 우수성과 포상을 받은 연구자는 신규 연구개발과제 선정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 우수 연구자를 우대하고, 성과에 따른 보상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미래부 홍남기 차관은 “정부의 연구개발투자 확대에 따라 신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연구 성과가 속속 나오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정부 R&D 혁신을 통해 우수 성과가 사업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창조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우수성과 선정 결과는 핵심 기술의 내용, 해당기술의 파급효과, 연구 후일담 등과 함께 사례집으로 발간되어 국회 및 공공기관과 주요 도서관, 연구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며,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 www.ntis.go.kr)의 ‘우수성과’ 코너를 통해서도 온라인 열람이 가능하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