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더 좋은 일반고 음악교과 수업사례 나눔’ 실시

입력 2016년09월01일 10시25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9월 3일 수원 천천고등학교, 24일 의정부 신한대학교에서 ‘더 좋은 일반고 음악교과 수업사례 나눔’을 실시한다.
 

이번 수업 나눔은 학생중심의 수업과정 및 결과물 공유‧확산을 통해 교원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경기도중등음악교육연구회 회원과 중등 음악교사 등 300여 명이 참가한다.
 

주요 내용은 창의적 음악교과교육과정의 방향과 운영에 대한 강연, 주제별 수업 사례를 나누는 ‘수업콘서트’등이다.
 

기조 강연은 상현중학교 서은경 교감이 맡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와 음악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경기도교육과정에 담긴 문화적 소양 역량을 중심으로 음악교육의 미래에 대해 안내한다.
 

또한, 건국대학교 최은식 교수는 ‘음악교과의 창의적 수업내용 재구성’을 주제로 미래교육에서 요구하는 융합적‧통합적 사고를 촉진하고 개발할 수 있는 음악교과교육과정의 재구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등 학생들의 삶이 예술로 이어지는 음악수업 방안을 제시한다.
 

‘수업콘서트’는 음악으로 소통하기, 뮤지컬 수업, 예술융합프로젝트, 장단으로 놀아보기, 국악 수업 등 다양한 주제의 수업 실천사례를 12명의 교사가 2회에 걸쳐 각 교육실에서 발표하고 수업과정 및 결과물에 대해 참가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한편, 이번 수업사례 발표 자료는 창의적 사고를 키우는 학생중심의 음악수업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중등음악교육연구회 카페(http://cafe.daum.net/musicnttp)에 탑재하여 현장 교원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목용숙 교육과정정책과장은 “학생들의 삶과 연계한 창의적 음악수업을 통해 다양한 삶의 가치를 기르고, 학생들이 문화․예술을 편견 없이 이해하고 수용하며 행복한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역량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해 달라.”고 당부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