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연수원,'학교교육과정 전문가 양성과정’ 직무연수 실시

입력 2016년11월03일 13시52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광역시교육연수원(원장 박정희)은 10월 14일부터 11월 5일까지 매주 금, 토요일 초등교원 64명을 대상으로 『학교교육과정 전문가 양성과정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미래형 학력 신장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역량을 강화하여 2017년 단위학교 학교교육과정 설계 지원을 위한 전문 컨설팅단을 양성하고자 시교육청과 협력하여 마련되었다.

학교교육과정 비전 설정 과정, 성취기준 분석을 통한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ㆍ학습과 통합된 과정중심 평가 설계 및 적용, 인문학적 상상력과 독서토론 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점 내용을 기반으로 학교교육과정 전반의 과정을 교과목으로 편성하여 교육과정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김은주(동춘초) 교감은 “학교비전과 교육과정-수업-평가 체계를 연계해 학교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적용하는 방식이 신선하면서도 의미 있는 작업이었으며, 앞으로 학교교육과정 설계 시 이런 과정을 거친다면 학교의 비전이 명목상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교실 수업에서 구현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신명숙(작전초) 수석교사는“수업 방법을 다양하게 변화하려는 노력들은 하고 있는데 반해 평가는 수업과 괴리되는 느낌을 가졌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과정중심 평가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수업-평가가 연계된 평가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천광역시교육연수원 박정희 원장은 “학교교육과정은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담은 교육의 설계도인데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교육과정 전문가들이 양성되어 2015 개정교육과정 현장 안착과 함께 학교비전이 학교교육 전반에 체계적으로 실현되는데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다.”며 기대를 보였다.

향후 인천광역시교육청은 학교교육과정 전문가 양성과정 이수자들을 중심으로 「학교교육과정 지원단」인력풀을 구성하여 희망하는 학교를 중심으로 2017년 학교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컨설팅을 지원하여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문화를 만들어가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 나갈 계획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