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림 주제네바대사, 세계무역기구 상품무역이사회 의장으로 선출

입력 2017년04월08일 22시35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최경림 제내바대사
[연합시민의소리]최경림 주제네바 대사가 세계무역기구(WTO) 상품무역이사회 의장으로 선출되었다.
 

WTO는 7일 개최된 일반이사회(General Council)에서 회원국간 총의(consensus)에 따라 崔대사를 상품무역이사회 의장으로 선출하였다.

이에 따라 崔대사는 ‘18년 4월까지 1년간 164개 WTO회원국이 참여하는 상품무역이사회의 의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상품무역이사회는 서비스무역이사회, 무역관련지재권이사회와 함께 일반이사회 산하 3大 이사회로, 11개 위원회와 작업반 등 상품무역 전반을 담당하는 WTO의 핵심 조직으로서, WTO협정 부속서 1A 다자간 상품무역협정 운영의 일반적 감독 , 산하 위원회의 의장 및 부의장 임명 , 산하 위원회, 작업반 보고 검토 등을 수행한다.

한국인이 WTO 상품무역이사회 의장으로 선출된 것은 ‘04년 최혁대사 이후 두 번째로 향후 WTO內 우리 위상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최근 전세계적으로 보호주의가 확산되는 가운데 보조금 및 상계관세, 반덤핑, 무역기술장벽(TBT), 위생 및 검역(SPS) 등 비관세장벽 관련 논의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