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회 인천광역시학생과학실험대회 '고등학교부' 개최

입력 2017년06월13일 12시00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교육과학연구원(원장 류석형)은 6월 13일 연구원 과학실험실에서 제35회 인천광역시학생과학실험대회(고등학교부)를 개최하였다.

 학생과학실험대회는 학생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서 과학적인 방법으로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탐구 실험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력을 신장하고 학교현장의 과학 실험․실습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개최되고 있다. 

 이번 고등학교부 실험대회는 평가 방법과 내용면에서 많은 변화를 모색하였다. 평가 방법 면에서 지필중심의 과학학습평가 방식으로 운영되던 예선대회를 없애고 참가를 희망하는 일반고 75개 학교 대표 150명이 모두 참여하여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실험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수행중심의 과정평가로 개선하여 운영되었다.

학생들은 제시된 실험주제를 2명이 협력하여 창의적인 실험을 설계하고 실시하여 그 과정과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하고 실험 설계부터 보고서 제출까지의 전 과정을 평가하였다. 

 평가 내용면에서 교과(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구분 없이 융합형 단일문항으로 출제하여 과학적 사고를 발휘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기초 과학의 이해와 적용․분석 능력을 평가하였다. 

 류석형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탐구 실험을 통해 과학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터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미래세대가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하면서 “과학 실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즐거운 과학 학습의 경험을 줄 수 있는 교육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인천과학교육의 거점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하였다.

 이 대회에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교육감상이 수여되며, 그 중 2팀의 학생들은 인천을 대표하여 7월에 개최되는 고등학교과학탐구대회에 출전하는 영예를 얻게 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