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안전한 난방기구 사용으로 겨울철 화재예방

입력 2018년11월13일 21시55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남동소방서 소방홍보팀 소방위 서홍원]11월 달로 접어들면서 전열기 등 난방기구의 사용으로 화재 발생의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시민들은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화재예방에 대하여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할 시기가 되었다.
 

주택화재사고 중 전기장판 사고는 겨울철 화재 원인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난방기구 사용에 대한 예방수칙이 필요한 시기인 것이다.
 

춥다고 해서 무분별하게 전열기기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우리가 지킬 수 있는 전기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플러그가 콘센트에 완전히 접속되었는지 확인하자.

전선과 전기기기의 플러그 등 오래된 전기기기는 사용하기 전 고장여부를 확인하고, 오래되거나 파손된 콘센트는 즉시 교체를 하는 것이 좋다.
 

둘째, 콘센트 주변에 가연성 물질이 없는지 확인하자.

겨울철 전기화재를 불러일으키는 가연성 물질에는 이불, 소파, 커튼, 옷장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난방 기구를 오래 사용하면 주변의 가연성 물질의 온도도 같이 높아지고,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가연성 물질로 인한 전기사고는 전기난로 과열사고만큼 흔하게 발생하는 사고이니 주의하여야 한다.
 

셋째, 콘센트 사용 후 전원을 차단하자.

난방기구들은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이 많고, 이러한 기기들은 자주 사용하기에 플러그를 빼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 하지만 이런 작은 실수가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난방 기구들을 사용하지 않을 때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 안전하다.
 

넷째, 멀티 콘센트에 너무 많은 플러그를 연결하지 말자

하나의 플러그를 멀티콘센트에 연결시키면 콘센트의 온도는 20°가 되지만, 구멍마다 플러그를 꽂으면 바로 70°로 상승하게 된다. 최악의 경우, 연결된 전선들이 과열로 녹아내린 전선의 구리선이 노출되면 화재로 이어지기 쉽다.
 

다섯째, 누전차단기 정상작동여부 확인하자

누전차단기는 집 안에 발생할 수 있는 전기화재를 1차적으로 막는 역할을 하기에, 한 달에 한 번씩 누전차단기를 점검하는 것이 안전하다. 특히 전기기구의 사용이 많아지는 겨울에는 누전차단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추워지는 날씨에 난방기기로 따뜻하게 보내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도 안전하게 보내는 것이 중요하므로, 각종 난방 기구를 사용하기 전에 미리 점검을 하고 올바른 사용법을 꼭 지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맞길 바란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