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수구, 2021 14개동 마을복지계획 온라인 비전선포식

입력 2020년12월23일 19시47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 연수구(구청장 고남석)는 지난 21일 지역 내 14개 모든 동에 대한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확정하는 ‘2021 연수구 마을복지계획 온라인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
 

구는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연수구마을복지계획 수립지원단 주관으로 기초교육, 동별 맞춤형 컨설팅 과정 등을 거쳐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동별 사업으로 현장 전개할 계획이다.
 

연수구마을복지계획은 연수구 14개 동에서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중심으로 각 동네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참여하는 주민주도의 사업이다.
 

연수구와 연수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주민이 주인이 되는 마을 조성을 위해 지난해 10월 연수구마을복지계획 수립지원단을 구성, 전문교육을 실시해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로드맵을 구상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 21일 류승일 강사가 실시한 전문교육은 마을복지계획 수립 지원단의 역할과 기능, 부산 다복동광역지원단 우수사례 공유, 주민참여와 주민조직화의 중요성 등으로 구성됐다.
 

또 올해 1월 13일부터 14일까지 지원단을 대상으로 선진지 견학과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등 마을복지계획 수립 지원을 위한 조력자 역할을 해 왔다.
 

지원단,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담당자, 관계 공무원 등 25명은 이틀간 부산 북구 플러스센터를 방문해 선진사례 수행지역 관련 현안사항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을 보냈다.
 

이후 ‘다복동사업과 민관협력: 그 경험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한 전문교육을 통해 참여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컨설팅 방향을 정립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또 주민 역량 강화와 마을 복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주민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참여자 기초교육 과정 등을 거쳐 연수구 14개동의 마을복지계획을 확정했다.
 

이번 비전선포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1일 제작 영상을 중심으로 온라인으로 개최했고 영상은 오는 25일까지 연수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오는 30일까지는 연수구청 1층 송죽원에서 ‘2021년도 우리가 만드는 연수복지마을 비전과 계획’이라는 제목으로 한 성과 중심의 동별 계획서를 전시 중이다.
 

구 관계자는 “추진 과정들이 담긴 마을복지계획 사례집을 발간해 동별 사업을 실행할 예정”이라며 “실제 진행해가는 과정을 모니터링 하고 지속적으로 주민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내용의 교육을 마련해 주민과 함께 만드는 연수복지마을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