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차량등록사업소, 민원만족도 증가

입력 2021년02월06일 09시45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시흥시(시장 임병택) 차량등록사업소의 민원 만족도가 큰 폭으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등록사업소는 지난해 3월 청사를 신축(경기도 시흥시 시흥대로268번길 8)해 이전한 바 있다. 이후 민원인의 필요를 파악하기 위해 2020년 상반기와 하반기 2회에 걸쳐 이용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사업소 이전에 대해 90%의 응답자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이전 후 가장 만족한 부분 역시 사업소의 위치였다. 서해선 시흥능곡역이 있는 능곡대로변에 위치한 신청사로 이전하며 접근성이 크게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어 민원실 환경, 민원 서비스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신청사는 민원실을 1층 전면 배치하고, 민원 대기공간을 넓게 구성했다.

 

기존에 1층과 2층으로 나눠져 있던 차량등록과 등록납부 및 차량번호판 제작배부도 한 공간 안에서 처리할 수 있게 하면서 민원인의 편의성도 개선됐다고 답했다.

 

다만, 주차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점은 개선이 요구됐다. 차량등록사업소는 현재 직원은 별도의 임시주차장을 이용하며, 청사 주차장을 최대한 시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지난해 말 시정통계에 의하면 차량등록사업소의 민원 처리 건수는 14만5,464건으로 2019년 14만4,204건에 비해 1,260건 가량 증가했다.

 

차량등록사업소는 택지개발 등 각종 개발 사업에 따른 유입차량 증가로 향후 방문 민원 및 민원 처리 건수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늘어나는 민원 수요에 대응해 민원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지속적인 직원 친절도 향상 교육을 통해 최상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다.

 

더불어 “이번 만족도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주차장 및 민원 편의시설 등의 개선사항을 적극 반영해 민원인들의 만족도 향상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