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9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생활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강화군, 강화섬 쌀 적기수확 및 수확 후 마무리 철저 당부
등록날짜 [ 2021년10월08일 13시22분 ]


[연합시민의소리]강화군(군수 유천호)은 고품질 강화섬 쌀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서 벼 적기수확과 수확 후 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재배농가에 당부했다.

 

강화도에는 농업인의 노고 속에 올 여름 가뭄, 폭염 등의 어려운 기상 여건을 이겨낸 ‘고품질 강화섬 쌀’이 본격적인 가을걷이를 앞두고 있다.

 

이에 군은 쌀맛을 좌우하는 벼 적기수확과 수확 후 관리요령에 대해 기술지도에 나선다고 밝혔다.


 
벼 수확적기는 육안으로 보기에 벼 알이 90% 이상 익었을 때이며, 삼광, 참드림, 추청 등 중만생종은 이삭이 나온 후 55일 전후가 알맞다.

 

조기 수확할 경우에는 푸른색 쌀, 광택이 없는 쌀이 많아지고, 수확이 늦으면 금간 쌀과 싸라기가 많이 생겨 도정률이 떨어진다. 또한, 미질도 떨어져 밥맛이 나빠지는 원인이 된다. 도복 된 벼는 조기 수확해야 수발아 등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밥맛이 좋고 품질이 우수한 쌀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수확한 벼를 적정 수분함량인 15% 내외로 건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확 당시의 수분함량은 보통 22~25% 정도로 적정수분까지 건조를 위해서 건조방법과 시간 등을 잘 선택해서 말려야 하는데 일반용은 45℃, 종자용은 40℃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서서히 말려야 한다.

 

물벼 건조작업은 수분함량이 20% 이상일 경우 8시간 이내, 수분함량이 26% 이상인 경우는 변질이 빨라지므로 4~5시간 이내 건조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고품질 강화섬 쌀이 소비자에게 잘 전달되려면 적기수확 및 수확 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남동구, 11월 소래찬 김치와 함께하는 제3회 김장한마당 개최 (2021-10-08 16:32:11)
강화군, 수확철 농기계은행 임대준비 완료 (2021-10-05 14:01:12)
인천 동구, 전국장애인체육대...
인천 동구, 체험이 가치가 되...
인천 남동구, 아동 권리 존중 ...
인천 남동구, 경력단절여성 위...
인천 남동구, 장수천·만수천 ...
시흥시 ‘청춘예찬’ 올해 첫 ...
인천시의회 남궁 형 의원,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