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도시회복력 증진을 인천광역시 도시공간 조성 방안’연구 결과

입력 2021년11월16일 11시54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연구원(원장 이용식)은 2021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도시회복력 증진을 위한 인천광역시 도시공간 조성 방안: 기후변화 및 자연재난 대응을 중심으로”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도시회복력은 도시가 자연재난과 기후변화 위기 등 위험으로부터 받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복구하여 위험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능력, 도시시스템의 변화와 적응을 통해 혁신하는 역량을 의미한다. UN은 모든 도시가 지속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도시공간을 조성하도록 적극 권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자연재난과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도시회복력 증진 도시사례를 조사하고 도시공간 관련 지표분석을 통해 인천시 도시회복력 향상을 위한 핵심 이슈를 제안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해 도출된 인천시 도시공간 핵심 정책방향은 자연재난 취약지역 개선, 주거환경 개선 및 주거취약계층 지원, 기반시설 유지관리 강화 및 확충, 녹지공간 확충 및 자연생태계 보존, 기후변화 대응방안 마련, 비상시 대비 다목적 기반시설 확충, 시민참여 확대 및 정보접근성 향상이다.


인천연구원 민혁기 연구위원은 “인천시는 자연재난과 기후변화 위험에 취약한 주거·도시환경을 정비하고 노후 기반시설 유지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라고 밝히면서, “장기적으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기 위해 자연생태계를 보존하고 도심 녹지공간 확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