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관광산업 환경 변화와 인천관광 대응 과제’ 연구 결과 발표

입력 2021년12월14일 12시17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연구원(원장 이용식)은 2021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관광산업 환경 변화와 인천관광 대응 과제”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 개항 이후 성장모멘텀이 마련된 인천 관광은 인프라 확충과 마케팅 사업 확대 등으로 지속 성장해왔으나, 거시환경 변화에 따른 관광시장 및 관광산업의 구조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인천 관광의 질적 전환과 새로운 성장모멘텀 확보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2년 이후 예상되는 글로벌 관광의 재개 국면에서 인천시 관광산업의 빠른 회복과 포스트 코로나 대비 미래 경쟁력 강화가 중요하 시점이며,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녹색 전환과 같은 최근 정책 이슈에 대응하는 인천시 관광정책의 재편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연구에서는 관광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인천시 관광정책 대응 방향을‘인천 관광의 회복, 전환, 미래 경쟁력’을 기본 관점으로 제시하고, 인천 관광 회복 촉진 및 관광도시 경쟁력 강화, 관광산업 구조 변화 대응 및 디지털 전환 촉진, 인천 관광 지속가능성 제고 및 탄소중립 선도, 관광정책 주도성 강화 및 추진기반 정비 등을 중점 과제로 제안하고 있다.


연구를 수행한 인천연구원 심진범 선임연구위원은“디지털경제로의 급속한 전환, 팬데믹 발생, 기후변화 문제 부각, 지방분권화와 같은 환경 변화로 관광산업 생태계 전반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고 하면서, 인천 관광의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관광정책의 관성과 경로의존성을 탈피하고 환경 변화와 최근 정책 이슈에 대응하는 선도형 관광정책 구조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