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 수급안정 식량자급률 제고를 위한 3개 지원사업 시행

입력 2023년02월19일 15시15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 봉화군은 쌀 적정생산, 식량자급률 제고를 위해 전략작물 직불제, 논 타작물 재배지원,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 3개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올해 첫 시행되는 ‘전략작물 직불제’는 기존 논활용직불제(논 농지 동계, 이모작)를 하계(논 타작물)까지 확대,개편해 논으로 활용되는 농지에서 콩, 조사료 등 전략작물로 지정한 품목을 재배할 경우 ha당 50만 원에서 최대 480만 원을 지급한다.

 

품목별 ha당 지원단가는 밀, 호밀, 귀리 등 동계작물과 청보리, 수단그라스 등 동계조사료는 50만 원, 논콩은 100만 원, 하계조사료는 430만 원이다. 단, 하계조사료는 직전년도 벼를 재배한 농지만 지급대상농지에 해당된다.

 

‘논 타작물재배 지원사업’은 전년도 벼농사에 이용된 논에 벼 대신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경우 ha당 100만 원을 지급한다. 지원품목은 두류, 일반작물(옥수수, 참깨, 당근 등), 하계조사료, 다년생 작물이다. 농업 주업요건과 전략작물 직불제의 조건을 충족한 경우 기본형 공익직불을 포함하여 3개 지원사업을 중복 지급받을 수 있다.

 

또 전년도 벼농사에 이용된 농지를 타작물, 휴경으로 전환해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에 참여한 농가의 인센티브로는 공공비축미곡 매입 시 ha당 150~300포대(40kg 기준)를 추가 배정할 계획이다. 

 

신청기간은 전략작물 직불과 논 타작물재배지원은 3월 말까지,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은 5월 말까지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 산업팀에서 신청 관련 서류를 제출해 신청하면 된다.

정승욱 봉화군 농정축산과장은 “쌀 수급 안정과 식량자급률 상승을 위해서는 벼 재배면적 감축이 절실한 상황으로 벼 재배농가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