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주민참여예산제 제안사업 공모

입력 2023년06월13일 20시45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예산편성 과정에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내달 10일까지 ‘2024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공모 대상은 단년도 사업으로 군민 전체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생활주변의 불편 해소를 위한 주민밀접 소규모 사업이다. 군 일반사업은 2억 원 이내, 읍·면지역사업은 사업당 3천만 원 이내로 신청하면 된다. 계속사업 및 특정 단체 지원 사업 등은 제외된다.

 

주민참여예산은 예산편성 단계에 주민이 직접참여해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다. 매년 내년도 예산편성 시 공모를 통해 군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있다.

 

참여 대상은 강화군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공모 기한 내 읍·면사무소, 군청 기획예산과(예산팀)으로 직접 방문하거나 홈페이지, 우편, 팩스로 신청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된 사업은 사업부서에서 타당성과 효과성 등을 검토한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의회 예산안 심의를 거쳐 2024년도 예산에 반영된다. 공모 관련 자세한 사항은 강화군청 홈페이지 내 ‘주민참여예산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주민들로부터 제안서 43건을 접수 받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등 절차를 거쳐 7건의 사업을 2023년도 본예산에 편성하여 추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대피로 정비 및 주민쉼터 조성사업, 지산1리 마을안길 확장공사 등이 있다.

 

군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는 군민들이 살기 좋은 강화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제도”라며 “군에 꼭 필요한 사업이 제안될 수 있도록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