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인천 도시계획의 발자취 서술 '인천 도시계획 이야기 60년' 발간

입력 2023년07월10일 09시40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인천 도시계획의 발자취를 서술한 '인천 도시계획 이야기 60년'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인천 도시계획 이야기 60년'은 1962년 도시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최초 제정된 도시계획법 시행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해 온 인천 도시계획의 정책과 변화를 5가지 주제(도시공간정책, 기성시가지, 신시가지, 산업공간 조성, 교통물류)로 구분해 시민의 시각에서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수록했다.

 

이 책은 각각의 주제를 한 권의 책으로 구성했다.

 

제1권은 인천의 도시기본계획 변천과 인천의 공간변화를,제2권은 인천 기성시가지 성장과 쇠퇴 그리고 도시재생 이야기를,제3권은 인천 시가지 형성과 확산 새로운 도시로의 변화를,제4권은 인천 경제성장의 중심인 산업단지와 공장의 변화를,제5권은 공항·항만, 고속도로와 철도, 해상교량 등의 사회기반시설의 확충 과정 등의 내용이 수록됐다.

 

아울러 문학 작가와 협업해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대중서 형식으로 발간했으며, 권별로 수록된 책자 내용을 별도 동영상으로 제작해 어른들뿐 아니라 인천에 관심 있는 어린이들도 인천의 변화와 발전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최태안 시 도시계획국장은 “대도시로 성장한 인천시의 도시계획 사적(史的) 자료의 정리와 함께 미래 인천 도시계획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며 “이 책을 읽은 시민 모두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가 어떻게 형성됐고, 매일 출퇴근하는 길이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는지를 알게 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책은 인천에 있는 공공도서관 및 주요 도시계획 관련 업무 기관(부서)에 배포할 예정이며, 인천시청 홈페이지(정보공개포털-간행물)을 통해 인천 도시계획에 관심 있는 누구라도 자료를 다운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제별 내용을 요약·제작한 동영상은 인천광역시 공식 유튜브(https://www.youtube.com/@icncityhall/)에서 볼 수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