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사회서비스원, 사회복지시설과 정보 공유로 역량을 키운다

입력 2023년12월18일 08시40분 이경문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황흥구)은 사회복지시설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담은 자료를 제작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발간한 자료집은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개발한 평가도구 사례집’과 ‘2024년 회계‧세무 정보 달력’‘유니버설디자인 사례집’ 등이다. 


평가도구 사례집은 시설이 운영하는 사업을 평가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76가지 양적 평가도구와 평가지표, 심층 면접 질문 등이 담겨있어 각 시설에 적합한 항목으로 평가가 가능하다. 인천사서원이 올해 마련한 ‘맞춤형 평가도구 개발교육’에 참여한 실무자들이 챗GPT를 이용해 직접 만들었다. 


2024년 달력은 월별 회계‧세무 정보와 시설에 꼭 필요한 안전 점검 정보를 담았다. 달력은 지난 2021년 이후 매년 사회복지시설 지원사업으로 진행 중인 경영 컨설팅과 소방‧전기 안전 점검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과 현장 의견을 반영해 만들었다.
  

지역 내 4개 장애인종합복지관을 대상으로 한 유니버설디자인 지원사업 결과는 ‘유니버설디자인 사례집’에 담겼다. 부평, 미추홀, 시각, 인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 참여했다. 엘리베이터 안은 층마다 색을 달리해 색만으로도 구분할 수 있게 했고 바깥에는 커다란 숫자로 층을 표시했다. 비상구‧시설 위치, 비상대피도, 화장실 입구 등에도 유니버설디자인을 도입했다.


이렇게 풍성한 정보는 사업에 참여한 시설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종사자, 시민이라면 누구나 받아볼 수 있도록 정보를 열어뒀다. 인천사서원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인천사서원은 내년에도 사회복지시설 역량을 키우는 지원사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그 결과를 널리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