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중앙도서관 '책으로 여는 도서관 ESG' 본격 추진

입력 2025년02월10일 14시33분 배향숙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배향숙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중앙도서관(관장 정경애)에서는 2025년을 맞아 ESG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도입하며 지속 가능한 도서관 운영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2025년 책으로 여는 도서관 ESG' 계획은 환경 보호, 사회적 가치 실현, 투명한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도서관의 공공성을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앙도서관은 △사회적 도서관 인프라 내실화 △그린 도서관 구축 △포용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 △신뢰받는 거버넌스 확립 등 4가지 핵심 정책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환경 보호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밖으로 나간 도서관' 친환경 회원증 도입 '사서로운 나눔단' 등을 운영하고, 시민, 환경 단체, 사회적 기업과 함께 ESG 운영 협의회를 진행하여 거버넌스 혁신을 추진한다.

 

또한, 도서관 ESG 정책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전담 TF팀을 구성하고, '중앙도서관형 도서관 활력 지수(L-ESG)'를 개발하여 도서관의 지속가능성을 분석한다.

 

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ESG 도입으로 도서관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지역사회의 중심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