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아동복지관, 찾아가는 방문심리치료 실시

입력 2014년04월23일 10시26분 민일녀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공동생활가정아동의 건강한 성장 지원

[여성종합뉴스/민일녀]  인천시 아동복지관은 지난21일부터 8월 24일까지  12개 공동생활가정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 57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리․정서 프로그램인 “방문심리치료”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아동복지시설에서 성장하는 아동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형성 및 사회성 증진을 위하여 아동의 발달 연령별로 쉽고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 및 표현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맞춤형 심리치료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음악치료와 표현미술치료 분야의 5명의 전문가들이 시설별로 투입돼 개별(8회기)및 집단(10회기)치료를 실시하고, 치료 회기별로 아동의 활동내용, 창작품에 대한 분석 및 사전․사후 심리진단 결과를 비교해 아동의 정서적 변화 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관찰과 평가를 토대로 시설의 양육자에게 아동의 적응과 발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그리고, 시설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공동양육에 따른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고, 양육자로서 아동의 심리를 이해하여 공동가정에서의 적응을 돕고 아동의 창의성을 발견하고 촉진하는 양육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전문 교육도 병행하여 실시한다.

공동생활가정은 다른 아동복지시설과 달리 적은 수(정원 7명)의 아동들이 가족처럼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방문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시설 내에서 아동들이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음악과 미술치료 기법을 경험할 수 있고, 참여 아동들이 서로를 형제자매처럼 생각하고, 배려하며 공동생활에 필요한 사회성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억압된 감정을 표출하고, 신체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키게 되어 아동의 긍정적인 인격형성에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아동복지관에서는 이외에도 아동․가족상담실을 연중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상담 예약 : ☎ 434-6436, 홈페이지 : http://cwc.incheon.go.kr 로 하면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