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스마트폰 스미싱 차단앱 기본탑재

입력 2014년08월30일 09시35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스미싱 피해를 줄이기 위해 이통3사,스마트폰 제조3사, 백신업체와 협력하여 오는 9월 이후 국내에서 신규로 출시되는 제조3사의 스마트폰 모델에 스미싱 차단앱을 기본 탑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간 스미싱 차단앱 개발업체가 다양한 스미싱 차단앱을 개발하여 왔으나, 이용자가 모르거나 직접 찾아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고, 스미싱 차단앱의 성능도 검증되지 않은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미래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신규로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양질의 스미싱 차단앱을 기본 탑재하여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스미싱 차단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이통3사, 스마트폰 제조3사, 백신업체 등과 협의해 왔다.
 
그 결과, LGU+는 알약 안드로이드, KT는 알스미싱가드 for olleh, SKT는 국내 중소업체와 협력하여 개발한 T가드를 기본탑재 하기로 하였고, 사용의 편의를 위해 앱아이콘을 스마트폰 홈에 배치하기로 해. 9월 이후 신규폰 이용자는 스마트폰 홈에 스미싱 차단앱 아이콘을 클릭하고, 사용설치 및 이용약관을 동의하면 자동으로 설치·구동된다.
 
한편, 스미싱 차단앱이 설치되지 않은 기존폰 이용자는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앱스토어를 통해 스미싱 차단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면 된다.

향후 주기적으로 스미싱 차단앱 성능을 조사‧발표하여 사용자가 양질의 스미싱 차단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미래부와 KISA는 추석을 겨냥해 선물 배송 택배 사칭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사용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URL)를 클릭하지 말고, 의심스러운 문자는 즉시 삭제하는 것이 안전하다.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수신하였거나 스마트폰에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 KISA(국번 없이 118)로 신고하면 2차 피해 예방 방법, 백신앱 설치 방법, 악성앱 제거 방법 등을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강성주 미래부 정보화전략국장은 “스미싱 차단앱을 기본 탑재함으로써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지 않은 이용자도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년 말까지 스미싱 여부를 판별하여 알려주는 「스미싱 확인 서비스」등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여 스미싱 피해를 최대한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