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운행차 배출가스 ‘무료검사의 날’ 운영

입력 2014년09월18일 11시03분 이삼규 수습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미세먼지 없는 맑은 하늘을 만들기 위한 작은 동참

[여성종합뉴스/이삼규수습기자] 시흥시는 배출가스 억제를 목적으로 15일 운행중인 모든 차량을 대상으로 배출가스 상태를 점검해 주는 ‘무료검사의 날’을 운영했다.

이는, 최근 강화되고 있는 배출가스 단속과 그 맥락을 같이한다. 대기환경의 개선을 위하여 노상, 차고지 및 일반카메라 단속의 한계를 넘어서는 보다 정밀하며 단위시간당 측정대수가 획기적으로 늘어난 원격측정기(RSD)의 도입을 통하여 운행차량들의 배출가스를 관리할 기반이 확대 조성되었으며, 시흥시는 이러한 기조에 맞춰 환경부와 보다 긴밀히 협조하여 단속을 강화할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중이다.

그러나, 시흥시는 대기환경 개선이라는 큰 전제하에 단순히 단속 강화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본인 차량의 배출가스가 기준치에 적합한지를 확인할 수 있는 ‘무료검사의 날’을 운영함으로써, 사후조치 개념이 아닌 대기오염의 사전 예방을 통하여 환경개선을 이루는 것에 보다 주력하고자 하는 의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보인다.

시흥시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가능한 많은 분들이 무료검사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라며, 단순히 단속을 예방한다는 목적이 아닌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을 위하여 동참한다는 의미도 같이 가져주시기를 희망한다’고 하여 시흥시가 ‘무료검사의 날’을 운영하는 의미를 짐작하게 한다.

또한, 배출가스 검사를 시행한 차량소유자에게는 친환경연필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참여자 자녀들에게도 그 효과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무료검사는 원칙적으로 매월 15일 오후 2시에서 5시까지 시청 관용주차장에서 휘발유, 가스, 경유차량 모두 점검이 가능하며, 휴일 및 우천시에는 가장 가까운 맑은 날 평일 운영된다.

시흥시 환경정책과(031-310-3883)로 연락하면 일정 등 추가문의가 가능하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