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설교]십일조 와 헌물

입력 2009년05월15일 08시37분 백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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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라기3장7절로 12절

십일조 등의 헌물 규례의 근본 목적과 현대적의의에 대해
말라기3장7절로 12절까지의내용정리
본문은 여호와의 징계로 인한 작금의 재앙을 야기시킨 이스라엘 백성의 범죄행위의 대표적 실례로서 십일조 등의 헌물을 바치지 않은 것을 하나님의소유를 도적질한것으로 규정함과 아울러 십일조 등을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를시험하는 도구로 사용하여 보라는 놀라운도전을주고있습니다.

성경 전체에서 하나님을 시럼하여 보라는 구절은 오직 이곳 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는 구약적 상황하의 일반론적 원칙이라는 전제하에 엄밀히 해석 되어야 하지만 어째든 매우 놀라운 도전인 것입니다.
1.이에 근본적인 목적을 우선 살펴보면
이땅에서의 힘과 안락의 가장 직접적 보장으로서 유한한 모든 인생이 집착하는 재물을 당신께 바치도록 규정하고 또 그것이 촉복의 통로가 되게 한신 것은 결국 재물을 당신께 바치는 행위가 다음의 목적들을 가장 결정적으로 실현할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십일조 규례 등의 근본 목적은 크게 하나님을 향한 신앙고백적 목적과 인간 세상을 행한 선교적
목적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몰론 후자는 오직 전자와의 관계 안에서만 그리고 전자로부터 파생되었다는 종속적 의미에서만 성립되는것입니다.

**여기에서11조에 대한 신앙고백의 목적을 살펴봅니다

ㄱ. 여호와의 절대 주권적 인정이 있습니다.
자신이 획득한 재물의 십분의 일 등을 바침은 자신의 모든 소유와 나아가 우주 전체가 긍국적으로는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진정으로 고백하는 결정적 방법이라고 성경은 말씀하고있습니다.
ㄴ.여호와의 은혜에 대한 감사가있습니다.
매일매일의 삶 또한 하나님의 보호와 사랑으로 이루어짐을 감사 찬양하는 마음을 진정으로 표현하게합니다
**선교의 목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ㄱ.하나님의 사역에의 동참이있습니다.
구속사의 주최는 하나님 홀로이시지만 하나님은 그 과정에서 필히 인간을 경유 하셔서 사역을 하시고 계십니다.
또 하나님의 사역의 수행에는 직. 간접으로 재물이 요청됩니다.
따라서 십일조 등의 규례는 그 사역에 동참하는 기회가 된다는것을 알려주고있습나다.
ㄴ.나눔과 사회 정의 의 실현을 보겠습니다.
하나님께 바쳐진 헌물의 일부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조건없는 구제 등에 사용 됨으로써 나눔과 사회정의 실현의 기회를 준다.
2.현대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십일조 등의 헌물 규례는 각종 율법의 형식적 준수가 요청됐던 구약 시대의 유물로써 신약시대에 이르러 페기됐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십일조 등의 헌물 규례의 문자적 구속력은 분명  구약 율법과 함께 종결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근본 목적과 의의 자체까지 페기된 것은 아닌것입니다.

왜냐하면 구약 시대의 불와전한 구원 계시가   완전한 신약계시로  승화 발전되었듯이 구약시대의 모든 율법도 그 근본 목적이 더욱 발전된  신앙의 새 법으로 승화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한 예로서 구약의 십계명 등의 문자적 구속력은 종결되었으나 그 정신은 페지된 것이 이니라
오히려 더욱더 확실한 복음의 새법으로 승화된 것으로서 십계명이 폐지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복음의 법으로 승화 발전되었다고 보아야 하는 사실을 들 수가있습니다.
따라서 신약교회는 마땅히 십일조 등의 헌물 규례도 폐지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그 근본 목적을 더욱 고양시키는 관점에서 이를 계승 발전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의 문자적 준수를 신앙의 기준으로 삼는것도 무리스럽지만 굳이 이의 문자적 종결의 측면만 강조해서 폐기론을 주장하는 것은 앞서 밝힌 바와같은 십일조 등의 헌물 규례에 담긴 위대한 목적들의현대적 승화라는 귀중한 소명을 그저 세속적 탐욕에서 고의로 무시내지 회피하려는 어리석은 동시에 사악한 행위라고 성경에서 밝히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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