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월03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단체/보도자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강남구, 강남구 제안제도 활성화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
등록날짜 [ 2014년11월17일 07시03분 ]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강남구가「강남구 제안제도」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주민과 함께하는 소통행정에 한 발 다가선다.

「강남구 제안제도」는 공무원은 물론 주민들이 각종 생활 불편사항, 불합리한 제도나 관행, 비효율적 절차 및 예산낭비에 대한 개선책 등의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운영 중인 집단 지성을 활용한 정책 발굴 제도이다.

강남구는 지난 2009년부터 이 같은 제안제도를 운영해왔는데 최근 제안 접수율과 체택율이 감소하자 다양한 활성화 전략을 통해 운영을 내실화해 새롭게 출범한 민선6기의 화두인‘창의,’혁신’행정을 구현하고자 팔을 걷어 부친 것이다.

이번에 새로 도입할 제안제도 활성화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제안심사 운영체계 개선을 통해 ▲제안심사 중간답변을 마련했다는 점이 눈에 띄는데,

그동안 분기별 제안심사로 인해 제안자에게 심사결과 답변이 지체되었던 문제를 개선, 앞으로는 제안 즉시 해당부서 검토를 거친 후‘추진중/추진불가’의견에 대해서는 10일 이내 중간답변을 제공함으로써 빠른 피드백을 가능케 했다.

이어 채택되지 못한 제안 중에도 내용이 합리적이고 실행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제안한 주민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하고 SNS를 활용한 홍보를 병행해 주민 참여를 높일 계획이다.

한편, 소속 직원들의 활발한 제안을 위해 행정여건, 제약사항 및 해결방안 등을 파악하기 쉬운 업무 담당자가 직접 자신 맡은 일에 대한 개선 점을 찾아보는 ▲나의 일 아이디어 찾기 운동(My Job Idea)을 전개하고,

▲국내·외 선진행정 시찰 후 우수시책에 대한 벤치마킹 결과를 제안하는 방안을 도입해 출장자의 다양한 경험을 행정에 활용할 방침이다.

또한, 제안 아이디어를 직접 추진?실행하는 부서의 추진상황을 모니터링 해 ▲우수 추진부서에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실행부서의 적극적인 제안 추진을 독려하는 등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제안활동 실적이 우수한 직원을 ▲‘제안왕’으로 선발·표창해 격려함으로써 제도 활성화를 도모한다.

구 관계자는“이번 제안제도 활성화를 통해 직원 및 주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구정에 반영되기를 바란다.”면서,“불합리한 제도 및 비효율적인 절차의 개선을 통해 행정혁신의 기폭제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이경문 (kyongmun2@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등포구, 서울시 공공자원 공유활성화 최우수구 선정 (2014-11-17 07:08:48)
서초구, 제1 ․ 2금고 우리은행으로 낙점 (2014-11-17 06:56:02)
영주시, ‘2024영주 시원(ONE)축...
광주서부소방서, 비상구폐쇄 ...
청주상당경찰서, 산성터널 구...
인천 동구의회 의원연구단체 '...
인천 제3보급단 이전사업 민간...
인천 부평구 보건소, AI·IoT 기...
인천 부평구 뽀로로테마파크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