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인물탐방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충북보건환경연구원 조성렬 박사, ‘대한민국 신지식인’ 선정
등록날짜 [ 2014년12월05일 21시53분 ]

[연합시민의소리]충청북도 보건환경연구원 조성렬(48세, 환경연구사) 박사가 제24회 대한민국 신지식인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신지식인은 사회 각 분야에서 새로운 지식의 습득 및 창의적 발상으로 사회에 기여한 사람으로 행정자치부가 후원하고 (사)한국신지식인협회가 주관하여 선정한다. 신지식인의 역사는 1998년도부터 시작, 올해로 17년째이며, 올해 하반기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는 총 9개 분야의 45명이 제24회 대한민국 신지식인으로 선정되었다.

 공무원 분야에서 신지식인에 선정된 조성렬 박사는 ‘환경측정분석 정도관리 및 생활밀착형 환경문제 연구’로 일상생활과 밀접한 환경분야 연구의 선구자로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신지식인에 선정됐다.

 공직이라는 제한된 여건에서도 ‘절임배추 생산이 하천에 미치는 영향’ 등 생활환경에 밀접한 조사·연구논문 39편을 발표했다. 특히 먹는 샘물의 수질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여 ‘먹는 샘물의 미네랄함량 용기표시 방법 개선’,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질변화 연구’ 등을 수행하여 국민이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먹는 물 관리 방법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청주공단 불산 유출사고 현장지원’ 등 환경오염사고에 대한 신속·적극적인 기술지원으로 초기 확산 방지에 기여함은 물론, 제도권 밖에 상존하는 환경민원 해결을 위한 시책사업으로 사업장 악취저감기술지원, 경로당 등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무료수질검사, 먹는물 클리닉서비스, 어린이집 실내공기질 무료검사 등 64회의 다양한 기술지원 사업을 발굴 수행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어린이의 생활환경의식 고취를 위한 BIO환경교육 프로그램개발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환경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환경분야 「측정분석 정도관리」제도 발전에 크게 기여한 성과를 인정 받았다. 국제공인 환경심사관 자격을 국내 최초로 취득하고 우리나라 환경분야 측정분석기관의 품질문서 표준안을 작성하여 배포했으며, 452명의 평가위원을 양성했고, 24개 환경 시험검사기관에 대한 정도관리를 지원하여 국제수준의 측정분석 인프라 구축에 기여했다.

 조성렬 박사는 국제환경심사관과 환경측정분석사 자격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국내 유일의 측정분석 전문가로서, 1992년부터 충청북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 환경연구사로 재직하고 있다.

 전국에서 대한민국 신지식인으로 선정된 공무원은 조성렬 박사를 포함해 최종 3명으로, 인증서는 오는 10일(수) 오후 3시 서울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수여될 예정이다.

올려 0 내려 0
이삼규 수습 (lsk825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농어촌공사 조성광 전남본부장 내달 1일 취임 (2014-12-29 12:32:00)
천정배, 27일 광주 정치연구소 개소 (2014-11-21 10:19:08)
청주흥덕경찰서, 현장대응력 ...
광주서부소방서, 화재취약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57회 과...
인천광역시교육청, 제64주년 4...
인천 중구 ‘자동차 배출가스 ...
인천 서구, 상반기 7개 동 평생...
인천시, 특이민원으로부터 공...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