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겨울철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당부

입력 2014년12월29일 10시44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홍성찬기자]시흥시(시장 김윤식)는  기온이 급격히 낮아지는 추운 겨울철 심혈관질환이 집중적으로 발생하기에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 할 것을 당부했다.

겨울철 심뇌혈관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추운 날씨 때문으로 혈관은 낮은 기온에 노출되면 급격히 수축하고, 좁아진 혈관으로 많은 혈액을 보내기 위해 심장이 무리하면서 혈압이 상승한다.

혈압이 오르면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은 약해진 혈관부위가 터지거나 막히면서 심뇌혈관질환이 발생 한다

심뇌혈관질환은 빠른 시간 안에 적절한 응급처치를 받지 못하면 사망률이 높아질 수 있기에 만약 가슴이 답답하고 아픈 경우나 두통, 구토, 구역질 등의 증상이 생기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야 하며, 겨울철은 혈압의 상승뿐 아니라 혈당, 콜레스테롤 등도 모두 상승하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 치료를 받는 환자는 투약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

심뇌혈관질환은 평소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질환을 예방이 가능하므로 흡연 및 과도한 음주를 삼가고 탄수화물, 지방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통해 뱃살을 줄이는 것이 좋다. 

짧은 시간 무리하게 운동하는 것은 고혈압이나 심장병이 있는 사람에게는 해롭기 때문에 외출 시 털모자 등을 착용하고 이른 아침시간을 피해 완만한 산책길을 여유롭게 걸으며 일정한 간격으로 휴식을 취해주면서 운동하는 것이 좋다

보건소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생활습관이 매우 중요하므로 고혈압· 당뇨병 교실 운영을 통해 질환에 따른 적합한 관리와 운동, 영양섭취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심뇌혈관질환 예방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