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015 대구․경북 세계물포럼’에서 다양한 행사 개최

입력 2015년04월12일 20시09분 편집국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대구 ‘물산업클러스터’ 특별세션 개최로 물산업 육성 논의, 유역관리정책 세미나, 물환경정책포럼 등 부대행사 개최

[연합시민의소리]환경부(장관 윤성규)가 세계물위원회(World Water Council)에서 3년마다 개최하는 지구촌 최대의 물 관련 국제행사인 ‘2015 대구․경북 세계물포럼’에서 공동 주최기관으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환경부는 12일부터 17일까지 대구 엑스코(EXCO)와 경주 하이코(HICO), 현대호텔에서 열리는 세계 물포럼에서 장관급 원탁회의(라운드테이블) 등 본 행사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개최 지원을 위해 우리나라의 물환경정책과 물산업의 대외 홍보를 위한 다양한 부대 행사를 마련했다.
 

먼저,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본 행사 정치적 과정의 8개 장관급 원탁회의 중 ‘지속가능한 물관리 및 생태계 보전’을 주재할 예정으로 일본, 케냐, 사모아 등 6개국 장관과 4개 국제기구 사무총장이 참여하여 도시의 물관리, 생태계 보전, 국제공조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주제별과정 및 과학기술과정에는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등이 참여하여 각국의 전문가들과 세계 물 문제의 과학적 해결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엘구자 코크리쉬빌리 조지아(구 그루지아) 환경․자연자원보호부 장관, 무샤히드 울라 칸 파키스탄 기후변화부 장관과의 환경협력 양해각서(MOU) 체결과 더불어 알제리, 덴마크, 러시아, 몽골 등 장관급 양자회담으로 국가간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세계물포럼 주제별과정 특별세션 및 동시행사(side event)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제4회 아시아태평양 대학생 물의회’가 8일부터 11일까지 경북 안동 세계물포럼 기념센터에서 열린다. 아태지역 대학(원)생 100여명이 모여 물문제 해결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선언문을 작성하고 채택하는 과정을 통해 전지구적인 물문제 극복을 위한 논의 과정을 학습한다. 이들은 오는 15일 세계물포럼 정부관 컨퍼런스홀에서 선언문을 발표한다.
 

13일에는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유역관리정책 성과 및 발전방향’ 세미나가 열린다. 이 세미나는 4대강 수계법 제정 및 운영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유역관리의 기틀을 마련한 정부, 학계, 민간단체 인사가 한 자리에 모일 예정이다.
 

 특히 14일 오전에는 대구 엑스코에서 물 관련 글로벌 공공투자 동향, 클러스터 조성과 혁신적인 민관 파트너십 구축을 통한 물산업 육성사례 등을 고찰하고 포럼 개최지인 대구에 국가 물산업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조성 및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특별세션이 개최된다. 같은날 환경부는 지속가능한 물이용 관련 지표를 주제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과 특별세션을 공동으로 개최한다.
 

16일에는 ‘2015년 세계 물의 날 국제 심포지엄’이 대구 인터불고 엑스코에서 열린다. 이번 심포지엄은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이 인간과 자연의 상생을 위한 지속가능한 수생태계 서비스에 대해서 논의한다.
 

이밖에 같은 날 대구 엑스코에서 대한환경공학회 등 8개 물학술단체 연합회 주최로 ‘창조형 미래 물환경산업 발전전략’에 대한 물환경정책포럼이 열린다.   

한편 ‘엑스포(Expo& Fair)’ 전시회가 대구 엑스코에서 세계물포럼 개최 기간 동안 열린다. 이 전시회는 전세계 정부, 기업 등이 물과 관련한 우수한 정책, 제품, 기술 등을 홍보하고 정보를 교류하는 자리다.
 
전시회는 물산업 분야에 대해 국가와 기업 간 협력방안을 모색해볼 수 있는 장이 될 것으로 보이며 우리나라는 한국관(정부관)을 부처별 전시공간과 세미나 및 이벤트 공간으로 구성한다.
 

부처별 전시공간은 환경부, 국토부, 농식품부 등 7개 부처 협업을 통해 물 관련 정책을 전시하고 ‘아태 대학생 물의회 선언문 발표회’, ‘생태하천 수질개선 사례 발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선보인다.
 
환경부는 부처별 전시공간에서 ‘현세대, 미래세대, 말 못하는 동식물을 위한 과학적 물관리’를 핵심 메시지로 사물인터넷, 무인비행기(드론) 등 최첨단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물관리 시스템을 소개할 계획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