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지식재산정보 검색 왕중왕 선발대회 개최

입력 2015년05월01일 23시17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1일 특허청은 발명의날 50주년을 맞아 지식재산을 창출하고 활용하는데 있어 기본 핵심이 되는 지식재산정보 검색을 장려하고자 일반국민들을 대상으로「지식재산정보 검색 왕중왕 선발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식재산정보의 검색은 기존의 아이디어, 특허 등의 내용을 찾아서 비교, 검토하는 활동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안하거나 연구 개발 수행 시 중복투자를 막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중요한 절차이다.
 
이번 대회에서 출제되는 문제는 특허, 상표 등 지식재산에 대한 다양한 질문들로 구성되며 특허정보넷 키프리스의 여러 가지 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 온라인상에서 제출하면 되므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본 대회는 5월부터 11월까지 월별로 12명의 수상자를 선정하고, 모든 수상자를 대상으로 12월에 왕중왕전을 진행해 최종 검색명장을 선발할 계획이다. 문제는 매월 셋째주 월요일 특허정보넷 키프리스를 통해 공지되며 지식재산정보 검색에 대한 국민의 관심 및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지역, 연령, 성별 등을 고려한 다양한 기준을 적용하여 수상자를 선정하여 표창하고 노트북, 문화상품권등의 상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방대한 지식재산정보 중에서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찾아내기 위해서는 키워드, 연산자, 기술분류 등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야 하나, 이러한 사용이 일반 국민에게는 익숙하지 않아 지식재산정보에 쉽게 접근하여 활용하는데 보이지 않는 장벽이 존재하였다.
 
따라서 이번 대회는 일반 국민에게 친숙한 퀴즈 형식으로 진행되므로 지식재산정보 검색에 흥미를 갖게 하고 지식정보가 우리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다는 인식을 주어 지식재산정보 활용에 대한 접근 장벽을 낮추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 장완호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이번에 개최되는 지식재산정보 검색 왕중왕 선발대회를 계기로 많은 사람들이 지식재산정보에 관심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히며 “지식재산 정보 검색 및 활용, 확산을 통해 국민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창출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