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 > 과학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박 대통령, ‘무인이동체. 엔지니어링산업 발전전략 보고받아....'
무인이동체 시장규모도 올해 251억달러에서 2025년 1537억달러로 연평균 20% 성장 예상
등록날짜 [ 2015년05월29일 17시22분 ]

[연합시민의소리] 29일 드론 자율주행차 등 무인이동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키우기 위해 정부가 자율주행차와 드론352, 무인기 등 무인이동체 분야 신시장 창출을 위해 제도개선과 기술개발에 나선다.


미래창조과학부는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대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열린 제18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무인이동체·엔지니어링산업 발전전략’을 보고했다.


정부는 기술발전과 민간수요 증대로 자율주행차, 드론(무인기) 등 무인이동체 신시장이 태동하고, 향후 거대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체계적인 기술개발과 산업성장 전략을 추진키로 했다.


미국 가전협회에 따르면 소형드론 판매대수는 지난해 25만대에서 2018년에는 100만대로 4배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무인이동체 시장규모도 올해 251억달러에서 2025년에는 1537억달러로 연평균 20% 성장이 예상된다.


전략의 골자는 △전략제품 시장 경쟁력 강화 △미래 대비 선도 기술력 확보 △제도·인프라 확충 △범정부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무인이동체 산업성장을 지원하는 것이다.


우선 전략제품 시장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무인기 시장 성장동력 확충과 자율주행 자동차 글로벌 경쟁력 강화, 무인 농업·해양건설 산업화 촉진을 제시했다.


현재 국내 소형드론 기업이 가격은 중국, 기술력은 선진국에 미치지 못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모터·배터리·카메라 등의 부품 선도기업과 출연연의 기술역량을 더해 2~3년내 선진국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키로 했다. 또 공공서비스와 군 수요 등을 활용한 초기시장 창출도 지원한다.


선도적인 기술력을 확보했지만, 시장진출이 지연되는 ‘고속 수직이착륙 무인기(틸트로터)’의 실용화 추진과 민·군 기술협력을 통한 민·군 겸용 무인기 기술 실용화도 촉진키로 했다.


자율주행차는 수입의존도가 높은 레이더·영상센서·통신모듈 등 10대 핵심부품의 기술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중소·중견 부품기업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수요 대기업의 참여를 통해 수평분업형 생태계 조성을 유도한다.


무인 농업·해양건설 분야는 벼농사 제초장비 실용화, 국내 환경에 적합한 소구획 정밀농업 시스템 개발 등을 추진하고, 야지·험지 자율주행 기술 등 군용 기술의 농업분야 활용도 시도한다.


미래 대비 선도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통 요소부품과 SW플랫폼 등 무인이동체 공통기술을 개발하고, 차세대 무인이동체 원천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제도와 인프라도 사전에 정비한다. 자율주행차는 올해 허가제도를 마련해 시험운행 규제를 개선하는 등 2020년 상용화 지원을 위한 제도 정비에 나선다.

자율주행차 실증을 위해 시범도로 테스트베드와 실도로·시가지 상황을 반영한 ‘실험도시(K-City)’도 구축한다.

무인기도 ‘무인기 실증 시범사업’을 통해 산업화 유망분야, 안전규제 완화 가능수준 등을 발굴·검증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차 안전운용을 위해 차량간 또는 차량-인프라간 통신 전용주파수를 확보하고, 2016년까지 차량 충돌 제어용 주파수 추가 공급을 추진한다.


이 같은 전략을 지속 추진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무인이동체 발전 협의회’를 신설해 범정부적 지원 기능을 갖춘다.


이날 자문회의에서는 엔지니어링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고부가가치화하는 방안도 함께 보고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이고 세계 7위의 무인기 기술력을 보유한 데다가 세계 최고의 정보통신기술(ICT)을 갖고 있어 무인 산업 창출을 위한 역량은 어느 나라 못지 않다"며 "제대로 된 전략을 만들어 추진하면 얼마든지 선도 국가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제2회 국제 해양.안전장비 박람회,오는 6월 17일(수)부터 19일(금)까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데일리메일, '미군, 초소형 군용 드론' 보급 ' (2015-06-04 12:19:59)
SK텔링크, 국제전화 ‘00700’ 이용 고객, 콜키퍼 서비스를 무료 제공 (2015-05-29 17:17:59)
경기도교육청, 증거기반 정책...
인천병무지청, 성실복무 김형...
인천 동구, 구립여성합창단 ·...
인천 연수구, 올해 첫 ‘알뜰...
인천 남동구, 제79회 식목일 행...
인천해경, 구조대-현장부서 해...
인천 중구 제3회 지역사회보장...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