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장 50.3km 율현터널 관통 '세계에서 3번째로 긴 터널'

입력 2015년06월25일 10시40분 임화순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사업은 X자형 고속철도 망, 철도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서울 강남권, 경기 동남부권 시민들이 고속철도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작

사진 출처 = 한국철도시설공단
[연합시민의소리]  국토교통부는 수도권고속철도 전체 구간의 83%를 차지하는 율현터널의 관통행사를 진행, 지난2011년 착공된 수도권고속철도는 3조605억원의 예산으로 서울 수서에서 경기 평택까지 61.1㎞ 구간에 고속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총 연장 50㎞ 수도권고속철도는 대부분 터널로 이뤄지며 이중 율현터널이 전체 구간의 83%를 차지한다.


율현터널은 총 길이 50.3㎞의 국내 최장 터널이며 전 세계적으로도 3번째로 긴 터널로 올해 6월 기준 현재 세계에서 가장 긴 터널은 스위스 고타드철도로 총 연장 57㎞에 달하며, 일본 세이칸 구역이 54㎞로 뒤를 잇고 있다.


이 사업은 X자형 고속철도 망을 완성해 철도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서울 강남권, 경기 동남부권 시민들이 고속철도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작됐다.

수도권고속철도는 동탄신도시와 평택 고덕국제화계획지구의 중요 교통망으로 기능하는 것은 물론 국토의 반나절 생활권 실현을 완성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사기간만 3년 5개월이 걸린 율현터널이 관통됨으로써 내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수도권고속철도 건설도 한층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대부분이 터널로 이뤄지는 수도권고속철도는 단층대의 분포와 싱크홀에 대한 사회적 우려 등으로 인해 안전 문제에 방점을 두고 있다”며 “공사시행 과정에서 지속적인 정밀 안전진단을 병행해 높은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