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진흥원, ISMS 인증심사원 전문성 강화

입력 2015년07월15일 23시18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은 기업이 자사의 주요 정보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수립․관리․운영하는 체계에 대한 적합성을 종합 심사해 인증을 부여하는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의 인증심사원 자격시험에 오는 9월부터 필기전형과 실무교육을 추가하는 등 인증심사원의 전문성 및 자격 공신력을 강화하는 계획을 16일 발표한다.
 

인터넷진흥원은 그간 서류전형으로 인증심사원 양성 교육생의 자격요건 및 전문성 등을 평가해 교육생을 선발하고, 이후 전문교육과 실기 평가시험을 거쳐 ISMS 인증심사원을 최종 선발해 왔다.
 

하지만 최근 IoT, 클라우드 등 ICT 환경에서 보안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어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비스의 고도화가 필요하다는 요구에 따라, 전문성․인터뷰 능력 등 기본소양을 갖춘 양질의 인증심사원을 확보하고 자격 응시자에 대한 기회균등을 보장하기 위해 선발 방식을 개선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일정한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응시자*를 대상으로 1차 필기시험 후 2차 실기전형(실무교육․실기시험)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2차 실기전형은 1차 필기전형 합격자에 한해 기회가 주어진다.
  

필기전형은 인증제도, 인증기준, 정보보호 이론 및 기술, 정보보호 법규의 4개 분야에 대한 객관식 시험으로 진행된다.

필기전형 합격자는 5일간 실제 인증심사와 유사한 실무교육을 받고, 이후 실기 평가시험을 거쳐 최종 ISMS 인증심사원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인터넷진흥원은 이 같은 선발 방식을 적용한 ‘2015년도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심사원 자격검정 시행계획’을 16일 홈페이지에 공고한다. 1차 전형은 9월 12일 실시되며, 2차 실기전형은 10~11월 사이에 진행될 예정이다.
 

2015년도 인증심사원 시험접수는 오는 8월 12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ISMS 홈페이지(isms.kis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임재명 인터넷침해대응본부장은 “정보보호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급증하고 있어 ISMS 인증심사원에 대한 지속적인 전문성 강화와 ISMS 고도화를 통해 민간은 물론 국가 전체의 정보보호 수준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