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구, 다양한 국어사용 활성화 시책 추진

입력 2015년07월30일 21시25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 계양구(구청장 박형우)는 사회 각 분야에서 말의 쓰임새가 거칠어져 가고 지나친 외국어 사용 및 인터넷상 줄임말, 비속어 등이 난무하여 의사소통 장애를 초래하고 있다며, 구민이 쉽고 정확한 국어사용 능력 향상 및 국어 문화 환경 개선을 위해 국어사용 활성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난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기획홍보실장을 국어책임관으로 하여 알기쉬운 용어를 구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매월 6만부씩 발행되는 구정소식지인 계양산메아리에 ‘우리말 바로알기 코너’ 및 우리말 맞추기 퍼즐을 개설하여 지속적으로 게재함으로써 구민들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있다.

 

특히 공직자들부터 우리말 사용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져야 한다며, 전자결재시스템에 ‘바른 우리말’코너를 개설하여 올바른 국어사용에 관한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공문서 및 간판 등에 사용되는 표기들을 올바르게 사용함은 물론 외래어 표기 대신 우리말 사용을 권장토록 하고 있다.

 

또한, 매일 방송되는 아침방송을 통해 ‘우리말 한마디’를 지속적으로 방송하여 직원들의 올바른 우리말 사용 및 아름다운 순우리말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구는 각 동주민센터 주민자치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구민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 ‘찾아가는 국어문화학교’프로그램도 운영하여 올바른 국어사용을 활성화하여 세대간 소통의 창구로써의 역할을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