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기고/사설/논평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독자기고-시민의식의 변화를 통한 출동로확보
등록날짜 [ 2016년01월15일 16시57분 ]

중부소방서 송현119안전센터 소방장 정재선 [연합시민의소리/중부소방서 송현119안전센터 소방장 정재선]화재는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예측하기 어려운 재해이며, 초동조치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재산피해는 말할 것도 없으려니와 자칫 인명피해로도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현장에 얼마나 신속하게 도착하여 초기대응을 하느냐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골든타임은 5분 이내에 현장에 도착 했을 때에 각종 재난 현장으로부터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방관서에서는 이러한 현장 도착시간을 1초라도 단축시키고자 소방차량 길 터주기 캠페인, 불법 주·정차 차량 단속 및 소방통로 확보훈련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한가? 긴급차량의 통행 시 좌ㆍ우측으로 피양해야 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다.

심지어 끼어들기를 시도하거나 긴급차량의 꼬리를 물고 따라 오는 경우도 있다.

또한 주택가 이면도로나 동네 골목길이라면 으레 좁은 골목길에 얌체처럼 주차된 차량이 한두 대씩 있다.

이렇게 세워진 불법 주·정차 차량이 소방차의 신속한 현장 도착을 방해하는 주범이 되고 있어, 화재진압과 긴급구조대책을 수립하는 소방서로서는 크나큰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때문에 이러한 각종 훈련이나 홍보활동으로 출동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긴급자동차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변화라 할 것이다.

즉 시민 스스로가 소방통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행동을 펼쳐야 할 것이다. 화재는 누구에게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일어난다.

이제는 남의 일이 아닌 우리의 일이 라는 시민 모두의 의식변화와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위급 상황에 처한 내 가족과 이웃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출동로 확보”에 동참하도록 하자.

올려 0 내려 0
편집국 (cunews@daum.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독자기고-소방을 선택한 이유! 초심을 잃지말자 (2016-01-26 17:45:49)
독자기고-겨울철 전기난로 사용 주의사항 (2015-11-05 16:57:16)
인천 부평구, 2024년 제1차 청년...
인천 중구, 65세 이상 어르신 ...
인천 부평구보건소, e편한세상...
인천 중구, 구읍뱃터 공중화장...
인천 계양구, 2024년 민방위 교...
인천 계양구, 제10기 신비 블로...
인천시, 노인일자리 참여자대...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