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 영흥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르신, 생신 축하드립니다”특성화 사업 진행

입력 2016년10월18일 18시23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옹진군 영흥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심순화)는 지난 7월 인천광역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사업 분야에 공모하여 지난 9월부터 “어르신, 생신 축하드립니다”라는 특성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영흥면은 65세이상 노인인구 19,8%의 초고령사회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80세 이상은 전체노인 인구의 22.4%(271명)를 차지하고 있어 이번 공모 사업을 통해 외롭게 생일을 보내는 영흥면 만80세 이상 노인가정을 방문해 ‘찾아가는 노인복지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육경, 해경, 119센터장, 건설업자, 교사, 요식업, 숙박업, 판매업 등 다양한 직군의 27명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 2인1조로 조를 이루어 생일은 맞은 노인 가정을 방문해 직접 쓴 손글씨 카드, 롤케이크와 함께 생일축하 노래를 부르며 위문한다.
 

깜짝 방문을 통해 생일을 축하받는 어르신들은 “자식들도 안 챙겨주는 생일을 챙겨주네. 고마워. 오래 살고 볼일이네”라며, 방문하는 협의체위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표했다.
 

김남철 영흥면장은“ 자녀들이 챙겨주지 못한 생일을 지역주민이 웃으면서 축하해 주는 것에 감동해하며 눈물을 흘리기까지 하신다.

내년에 이 사업이 또 진행이 된다면 주민등록상 생일이 아닌 실제 생일에 방문하여 축하해 드리고 싶다”면서, “본인들의 본업이 있음에도 내마을 내지역 어르신들은 우리가 책임진다는 마음으로 시간을 할애하고 직능(職能)에 맞게 소화기를 놔 드린다던지 집주변 풀베기를 해드리던지 혈압을 체크해 드리는 등 봉사와  축하 세리머니를 제공해주고 있는 영흥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분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한편 영흥면사무소 맞춤형복지팀에서는 이 사업과 발맞춰 대상자의 기초연금, 장수노인활동비 수혜여부 및  신체적, 정신적 , 경제적 문제 등의 개인의 욕구에 맞춰 찾아가는 노인복지 연계서비스를 병행 진행하고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