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주택용 소방시설을 꼭 설치합시다

입력 2016년11월09일 19시07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남부소방서 소방홍보팀 소방위 박우철] 주택화재 발생으로 인한 사망자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3년간 발생한 연평균 전체화재 42,500건 중 주택에서 10,542건(25%)의 화재가 발생했고, 그중 취약시간인 23:00∼02:00시에 수면중인 상태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인명피해는 연평균 전체화재 사망자 295명 중 주택에서 177명(60%)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주택화재는 전체화재 발생률의 25%이지만, 화재사망자는 전체화재 사망자의 60%를 차지할 만큼 인명피해 발생률이 높습니다.

주택에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화재가 심야 취약시간대에 발생하고, 화재발생을 조기에 인지하지 못해 유독가스를 흡입해 사망하거나 인지를 하더라도 초기소화를 할 수 있는 소화기조차 비치되지 않아 초기진압에 실패해서입니다.
 

따라서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각 가정에서 최소한의 소방시설인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소화기를 주택용 소방시설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미 미국과 일본은 주택용 화재경보기 설치를 의무화하여 인명피해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도「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제8조에 의거 2017년 2월 4일 까지 모든 주택에 설치해야 하는 것을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설치대상은 모든 주택이며, 설치기준은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입니다.
 

소화기는 층마다, 세대별마다 1개 설치를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각 방마다  설치해야 합니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가까운 마트나 소방업체, 소방관서에 문의하면 손쉽게 구매 설치할 수 있습니다.
 

'내 일이 아닌 걸' 이라는 부주의가 '내 일'이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모든 사고는 사전예방을 통해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주택화재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함으로써 막을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행복한 가정생활을 위해 꼭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