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민의소리]인구보건복지협회 서울지회(회장 황연옥)는 지난 14일 서울시청 2층 공용회의실에서 서울 저출산극복 네트워크 정기회의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정기회의는 네트워크의 다양한 사업결과를 공유하여 저출산 극복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고자 진행되었으며,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의회, 서울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대한불교조계종, tbs교통방송, 베이비뉴스, 서울간호사회, 한국산업간호사회, 서울여성가족재단, 매일유업, 한부모가정사랑회, 한국다문화협의회,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 서울교육청에서 참석하였다.
서울국공립어린집연합회는 보육나누미연대와 함께 ‘출산친화 가족사랑동요제’를 진행하여 어린이집 대상으로 부모와 자녀가 자연스럽게 가족의 소중함 및 긍정적 인식을 갖도록 하였다.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은 미혼남녀대상으로 건강한 결혼관과 가족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한 ‘만남템플스테이’ 와 올바른 연애관과 출산장려를 위한 ‘함께 그리는 다둥이 사회’ 등 다양한 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베이비뉴스는 ‘다둥이마라톤대회’와 ‘유모차는 가고 싶다’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임신출산육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출산과 육아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서울특별시 간호사회는 ‘아가사랑 행복사진전’과 간호사와 함께하는 ‘아가사랑 페스티벌’을 통해 출산장려 및 모유수유와 육아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한국산업간호사협회는 행복한 결혼문화를 위한 ‘건강더하기 행복더하기 둘이 함께’ 캠페인으로 결혼 전 건강한 몸을 위한 건강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여성가족재단은 기업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하여 일가정 양립을 위한 직장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컨설팅과 진단툴을 개발하여 실천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매일유업은 선천성대사질환용 특수분유를 생산하여 대사 이상 질환 환아를 돕고 있으며 ‘PKU 가족캠프’와 ‘예비아빠 육아도전골든벨’ 에도 꾸준한 후원을 하고 있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은 ‘저출산 극복 가족사랑’ 캠페인에서 행복한 가족 만들기 선언식과 저출산 문제점에 대한 인식조사 설문 등을 실시하였다.
서울특별시와 인구보건복지협회 서울지회는 ‘결혼하기 좋은서울,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서울’을 만들기 위한 #서울러브아이 SNS 출산장려참여캠페인과 아빠의 육아참여를 돕는 아빠육아 골든벨, 미혼남녀의 결혼을 돕는 서울결혼지원캠퍼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개발과 저출산극복 네트워크의 운영과 행정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여성가족정책실 이원군 출산장려팀장은 ‘출산장려정책과 서울저출산극복 네트워크의 다양한 사업을 시민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서울 저출산극복 네트워크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출산율 저하가 우리사회 전반에 미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서울특별시와 언론, 종교, 보건의료, 시민사회계 등 현재 16개 참여단체로 구성되어 활동하고 있다.